본문 바로가기

금융/대출

근로자 햇살론 대출 자격 및 한도, 금리, 보증 수수료,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자!

근로자 햇살론 대출 자격 및 한도, 금리, 보증 수수료,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자!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햇살론이라고는 서민금융상품에 대해서 알아보신 적 있으시나요? 지금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시다면 어딘가 대출을 받고 싶지만 신용등급이나 여러 가지 여건이 제도권 금융사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이 제도권 금융사에서 일정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금융 상품이 바로 햇살론인데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햇살론 대출 조건과 금리, 기간 그리고 취급 금융기간 등의 정보를 알아보고 여러분이 보다 편리하게 햇살론을 신청해 원하는 용도로 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자,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햇살론이란? 

햇살론이란?

햇살론은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신용등급이나 소득 수준이 낮아 은행이나 저축은행 등의 제도권 금융사에서 대출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서민금융상품입니다.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 보증을 통해 비교적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해줍니다.

햇살론 보증 기관

먼저 햇살론의 보증 기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자와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햇살론의 경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서 보증하는 상품이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부터 현재까지 사업자 햇살론은 그대로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서 보증하지만 근로자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으로 보증 기관이 변경됐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하는 근로자 햇살론에서 조금 더 집중적으로 알아볼 예정입니다.

 

근로자 햇살론 취급기관

근로자 햇살론 취급기관

근로자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사로는 농협과 새마을금고, 수협, 산림조합, 신협, 저축은행 중앙회 등이 있습니다. 문의전화번호는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근로자 햇살론은 직접 지점을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모바일 앱을 이용해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편리한 방법을 이용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모바일 앱을 통해 햇살론을 신청할 경우 만 19세 이상이면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하니 해당 조건이 맞다면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하는 것도 시간을 아끼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햇살론 대출 조건 여기서 알아보자!

다음은 햇살론 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근로자 햇살론의 대출 자격은 3개월 이상 재직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연소득 3천5백만 원 초과 4천5백만 원 이하의 근로자이면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인 근로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연소득이 3천5백만 원 이하라면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햇살론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로자 햇살론 지원대상

이전에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린 햇살론 17과 거의 유사한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르다면 3개월 이상 제직 근로소득이 있어야 한다는 점인데요. 햇살론 17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0/10/29 - [금융] - 햇살론 17 모바일 앱 신청 방법 및 대출 이자, 한도(특례보증), 조건 알아보자!

2020/11/04 - [금융] - 햇살론 17 특례보증 조건과 신청방법, 대출 한도/기간, 금리에 대해 알아보자!

 

햇살론 대출 한도 및 기간, 금리

근로자 햇살론 대출 한도 및 기간, 금리

다음은 대출한도와 보증 기간, 대출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자 햇살론은 최대 1천5백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상환방법은 원금과 이자를 매달 조금씩 갚아나가는 원금균등분할 상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연 10.5% 이하입니다.

 

햇살론 보증 수수료 및 필요서류

다음은 햇살론 신청에 있어 필요한 보증 수수료가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은 대출 금리 이외에 별도의 보증 수수료가 더 필요합니다. 또한 돈을 빌리는 대출이기 때문에 심사를 진행할 자료로 서류도 필요합니다. 얼마에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보증 수수료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보증금액인 대출금액의 90%에 대해 연 2.0%의 보증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경우보다 저렴한 연 1.0%의 수수료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사회적 배려대상자는 위에 해당되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햇살론을 신청하기 위해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지점과 온라인에서 신청할 때 각각 다릅니다. 저점에서 햇살론을 신청할 경우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거래내역 조회표가 필요합니다. 해당 서류는 1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만 인정됩니다. 또한 대출 심사 시 내용에 따라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에서 신청할 경우 신분증과 공인인증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 확인서 그리고 보험료 납부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햇살론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로!

햇살론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상품이므로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더 자세한 상품 설명과 다른 서민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접속하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근로자 햇살론)

 

함께 보면 좋은 글

 

햇살론17 모바일 앱 신청 방법 및 대출 이자, 한도(특례보증), 조건 알아보자!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받을 수 있다! 여기 주목! 목돈이 필요해 대출을 받으려고 금융사를 방문했지만 대출을 받지 못했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담보가 될만한 신용이나 차, 집을

hemit.tistory.com

 

햇살론17 특례보증 조건과 신청방법, 대출 한도/기간, 금리에 대해 알아보자!

햇살론 17은 이전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 드린 적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햇살 폰 17은 신용등급이 낮아 20% 이상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 신용자를 위

hemit.tistory.com

 

우리카드 올인원 대출로 언제나 필요할 때 대출 받아보자!

오늘은 우리 카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출 상품인 우리 카드 올인원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카드 올인원 대출은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다 보니 제1금융권 은행에서 제공하는

hemit.tistory.com

 

우리은행 비상금 대출로 급하게 필요한 돈 빌려보세요! (대출 기준, 이자, 갱신)

급하게 목돈 필요하신 분! 여기 주목하세요! 현재 급하게 목돈 필요하시나요? 익히 잘 알고 있는 우리은행에서 비상금 대출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우리은행 비상금 대출은 서류가 필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정보 및 이자 알아보자!

저는 최근 독립을 하기 위해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많은 금융기관은 물론이고 주택기금에서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실시하고 있어 어떤 것들이 좋은지 알기 쉽지 않습니다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조건 및 이자, 대출 방법 알아보기

급하게 돈 필요하실 때 어떻게 하시나요? 대출을 받자니 심사가 있어 오래 걸리고 필요한 서류도 이것저것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렇게 준비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카카오 뱅크에서는 비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