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으로 모임 회비 편리하게 관리하자! 가입방법 및 해지 방법도 알아보자!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이란? 가입방법 및 해지 방법 알아보기

즐거운 모임, 회비 관리하기 힘드시죠?

사람들을 만나는 일은 정말 즐거운 일입니다. 즐겁게 이야기하며 술 한잔 하거나 여행을 같이 가기도 하죠. 그런데 한 가지 걸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회비입니다. 회비는 총무를 맞는 사람을 정해 한 사람이 모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꼭! 회비를 제때 내지 않는 사람이 생기죠. 그리고 회비가 투명하게 사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영수증을 챙기는 번거로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모임 회비나 가족 생활비 등 여러 사람이 돈을 모아 모임이나 여행에 돈을 사용하는 경우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금융 상품이 카카오 뱅크에 있다고 합니다. 바로 모임통장입니다.

카카오 뱅크의 모임통장은 어떤 상품인지 알아보고, 가입 방법과 모임통장을 해지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이란?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카카오 뱅크의 모임통장은 상품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 사람들을 위한 통장이 아닌 여러 사람이 함께 돈을 모으는 게 도움이 되는 상품입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카카오 뱅크의 모임통장은 모임주로 선정된 사람이 자신의 카카오 뱅크 입출금통장을 모임 회비를 모으는 통장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계좌를 만들지 않고 기본에 사용하지 않는 계좌를 사용해 편리하게 회비를 모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내가 사용하는 입출금 통장을 사용할 경우 그 통장의 입출금 내역이 모임 회원들에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통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임통장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간단하게 모임 회원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시 카카오 뱅크의 가장 큰 장점은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별도의 연락처를 알아보고 입력하지 않기 때문에 빠르고 편리하게 모임통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카카오 뱅크의 모임통장을 이용하면 모임통장에서 이루어지는 입금과 충금 내역을 모임 회원이라면 누구나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점은 그동안 회비를 투명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모임주가 확인시켜야 했는데,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회비의 사용에서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고 이런 모임 회비를 모으다 보면 꼭 회비를 내지 않는 사람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회비를 내지 않은 사람에게 메시지 카드를 통해 부드럽고 유머 있게 회비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만약 모임 회비에서 이름을 공개하고 싶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이름에 별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임주도 내 입출금 계좌 번호를 공개하지 않고 안심 계좌번호를 모임 회원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안심하고 모임통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모임통장으로 설정된 입출금 계좌에 세이프 박스나 체크카드, 캐시백 혜택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그 기능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신청 및 참여 한도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카카오 뱅크의 모임통장은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카카오 뱅크 입출금통장을 대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입출금 통장 1개에서 모임통장 1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및 참여 한도는 모임주로써 모임통장은 최대 100개까지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임 회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모임통장은 최대 30개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임통장 1개에 모일 수 있는 인원은 최대 100명까지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이용 정지 사유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모임통장이 정지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모임통장에 1년간 로그인 또는 입출금 내역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모임통장에 압류가 설정되거나 금융사기 등 사고 신고가 등록된 경우, 모임주가 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정지 요청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정지된 모임통장은 정지 사유가 해소됐을 때 모임주가 카카오 뱅크 앱을 통해 즉시 이용정지 해제를 신청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가입 방법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카카오 뱅크의 모임통장은 카카오 뱅크 앱을 통해 개설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앱을 설치하고 들어가시면 메인 화면 하단에 "상품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셔서 "모임통장"으로 들어가 주세요.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그럼 모임통장을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 나옵니다. 상단에 "신청하기"로 들어가 주세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모임통장 개설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설명서와 약관에 동의하시고 다음을 눌러 주세요. 모임통장으로 사용할 입출금 계좌를 설정하시고 다음을 눌러 넘어가 줍니다.

여기서 혹시 입출금 통장을 지금 사용하고 있어 모임통장을 만들기 힘들다고 생각하신다면 "새 계좌로 시작하기"를 새로운 입출금 계좌를 만들어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그러면 선택된 계좌를 모임통장으로 전환하면 잔액과 내역이 공개된다고 안내가 나옵니다. 괜찮다면 "계속 진행하기"를 눌러주세요. 이제 모임통장의 이름을 설정하시고 모임통장의 성격을 최대 2개까지 선택해주세요. 여기서 1개만 선택해도 됩니다. 선택하셨다면 다음을 눌러주세요.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이렇게 모임통장 개설이 완료됩니다. 하단에 "친구 초대하기"를 통해 카카오톡 친구를 모임통장으로 초대할 수 있습니다. 개설이 완료된 모임통장은 내가 설정한 입출금 계좌로 들어가면 하단에 "회비관리" 항목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회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해지 방법

모임이 끝나고 더 이상 모임통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이제 모임통장을 없애야겠죠? 모임통장을 해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먼저 모임통장으로 설정된 카카오 뱅크 입출금 통장으로 들어와 주세요. 그럼 오른쪽 상단에 "관리"라고 있습니다. 들어가 주세요. 관리에서는 이 계좌의 여러 가지 정보가 나오는데, "모임통장 사용종료"로 들어가 주세요.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그럼 이렇게 모임통장 사용을 종료할 건지 물어보는 팝업창이 뜹니다. "예"를 눌러주시면 바로 모임통장이 해지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 뱅크 저금통이란? 상품정보, 이자, 가입방법 알아보고 소액부터 모아봅시다!

돈을 모은다고 하면 적어도 몇 만 원에서 몇 십만 원은 모아야 돈이 모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다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이 금액이 큰 돈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랜 시��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26주 적금이란? 입금 방식 및 이자, 가입방법 알아보자

여러분은 목돈을 모으기 위해 어떤 상품을 이용하고 계시나요? 예전부터 가장 흔하게 가입하는 금융상품으로 적금이 있습니다. 최근에도 직장인이나 목돈을 모으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가입하�

hemit.tistory.com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란? 상품설명 및 가입방법 알아보기

여러분은 목돈이 생기는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최근에 우리나라도 저금리 시대에 들어오면서 적금이나 예금을 들어도 이율이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목돈이 생겨 은��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조건 및 이자, 대출 방법 알아보기

급하게 돈 필요하실 때 어떻게 하시나요? 대출을 받자니 심사가 있어 오래 걸리고 필요한 서류도 이것저것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렇게 준비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카카오 뱅크에서는 비�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정보 및 이자 알아보자!

저는 최근 독립을 하기 위해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많은 금융기관은 물론이고 주택기금에서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실시하고 있어 어떤 것들이 좋은지 알기 쉽지 않습니다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점검시간 알아보기 (각종 서비스 이용 시간)

안녕하세요. 여러분도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고 계시나요? 예전에는 인터넷으로 금융 업무를 본다는 것 자체가 상상도 못 할 일이었는데, 이제는 직접 은행 지점을 방문해 은행 업무를 보는 것이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