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청년희망키움통장 설명과 금리, 조건, 절차 알아보고 목돈 모으자!

정부에서 청년들을 지원하는 많은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찾아보면 이렇게 많았나 싶을 정도입니다. 서울이나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제도도 있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도 있어 자신에게 맞는 제도를 찾아 지원해볼 만합니다. 오늘은 청년 지원 제도 중 하나인 청년희망키움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청년희망키움 통장은 어떤 상품이며, 신청하기 위한 조건과 신청 과정 그리고 금리 등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에 지원해 보려고 준비 중이거나 오늘 처음 이 제도에 대해 알게 되셨다면 오늘 포스팅 보시고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이란?

청년희망키움 통장은 생계 수급 가구 중 만 15세~39세 이하 근로 활동을 통해 근로사업소득이 발생하는 청년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일하는 생계 수급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로 매월 근로소득 공제금으로 저축하고 본인의 근로사업소득금액에 따라 정부 지원금이 적립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의 진행 방식의 예시로, 근로소득 공제금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지원금은 월평균 31만 6천 원 지급되며 3년 동안 최대 2,242만 원 지급됩니다. 정부지원금은 가입 당사자의 소득에 따라 다르게 지급됩니다. 내 소득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을 알아보는 방법은 조금 더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의 지원대상은 앞에서도 언급했듯 신청 당시 생계 수급을 지원받고 근로 또는 사업 소득이 발생하는 청년으로 만 15세에서 39세 이하여야 합니다.

시군구, 읍면동 주민 센터에서 가입문의를 할 수 있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은 5년 만기 일시지급방식입니다. 그리고 가입할 경우 본인 적금 계좌 개설은 필수이며, 본인 적금 납입 의무는 없으나 매월 최대 50만 원까지 자유 납입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 유의사항

청년희망키움 통장을 가입하고 유지하면서 유의해야 하는 점도 있습니다. 근로소득 공제금과 근로소득 장려금의 적립된 금액은 3년 이내 생계급여 수급자에서 벗어나는 경우에 한하여 지급됩니다. 가입 기간 중 근로사업소득이 연속 6개월 발생하지 않은 경우 중도해지될 수 있습니다. 그럼 지원금도 지급되지 않습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을 진행하고 있는 중간에 최대 6개월간 적립 중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군 입대로 인해 통장 유지가 불가능한 경우 24개월간 적립 중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혹시 신청 과정 중 소득이나 가구원 등을 허위로 신고하여 지원금을 위법, 부당하게 지원받을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 금리 (이자)

청년희망키움 통장에는 정부지원금뿐만 아니라 적금상품과 동일하게 이자가 지급됩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의 기본금리는 연 2.0%입니다. 기간은 60개월로 5년입니다. 또한 우대 금리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 금리는 최대 연 1.3%가 제공되는데, 6회 차 이상 본인 명의의 하나은행 입출금통장을 통해 급여 입금 실적이 있거나 국가 생활 7대 보장성 금여가 이체되는 경우 연 0.7%, 3개월 이내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하고 만기시점까지 보유한 경우 연 0.4%, 온라인 채널로 가입할 경우 연 0.2%의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대금리는 최대로 받으면 기본금리 2.0%와 우대 금리 1.3%로 총 연 3.3%라는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금리 시대에서 정말 높은 금리입니다. 

또한 청년희망키움 통장은 수수료 우대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당행 자동화기기 또는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을 통해 타행 이체할 경우 월 10회까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그리고 당행 자동화기기를 통해 현금 인출할 경우 월 10회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그리고 해당 상품은 예금자 보호 상품으로 1인당 최고 5천만 원까지 보호받을 수 있으니 안심하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 지원 예상금은 여기서 알아보세요!

청년희망키움 통장 지원 예상금 계산하기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정부지원금은 현재 가입하시는 분의 소득 수준에 따라 다르게 지급됩니다. 과연 내 소득 수준에서는 정부지원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로 들어가시면 상단 우측에 "청년희망키움 통장 지원 예상금액 계산하기"라는 것이 보입니다. 여기로 들어가 주세요.

그럼 근로장려금 계산기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좌측에 본인 월평균 소득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200만 원을 입력해봤습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우측에 최종 합산 금액이 나타납니다. 근로소득 공제금 10만 원에 근로소득 장려금 52만 3천 원을 36개월 지급받아 약 2,242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링크로 들어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키움 통장 신청 절차

청년희망키움 통장의 신청 절차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지원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참여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합니다. 가구원 중 청년에 해당되는 사람이 신청해야 하며, 자격 요건 확인 후 보장결정 요청을 합니다.

그러고 나서 대상자가 결정됩니다. 자격 요건 및 탈수급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지원대상자 선정을 통해 대상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시군구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다음은 결과를 통보하게 됩니다. 이는 시군구에서 대상자에게 통보하게 되며, 신청인 앞으로 결과 통보 및 신규 계좌 개설을 안내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20일 이내 진행된다고 합니다.

다음은 계좌계설 과정입니다. 이는 신청자가 진행해야 하는 과정으로 본인 적금 계좌 및 입출금 계좌 개설을 진행합니다. 이 계좌를 통해 매월 최대 50만 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금이 적립됩니다. 지원금은 매월 23일에서 말일 행복 e음을 통해 지급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웰컴저축은행 적금, 웰뱅하자 적금으로 높은 이자 받으면서 목돈 모아보자! (상품설명 및 이자)

이자 조금이라도 더 받고 적금 시작하자! 우리는 현재 저금리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 10%가 넘어가던 예금과 적금 이자는 1%를 주면 정말 많이 주는 시대가 됐습니다. 100만 원이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으로 모임 회비 편리하게 관리하자! 가입방법 및 해지 방법도 알아보자!

즐거운 모임, 회비 관리하기 힘드시죠? 사람들을 만나는 일은 정말 즐거운 일입니다. 즐겁게 이야기하며 술 한잔 하거나 여행을 같이 가기도 하죠. 그런데 한 가지 걸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hemit.tistory.com

 

목돈 모으기 필수 코스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알아보고 가입하자! (2020년 10월 15일자 기준)

큰돈을 벌기 위해 목돈은 필수! 우리는 저금리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기준금리가 0%대이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적금이나 예금의 이자도 고작 해봐야 1%대입니다. 과거에는 높은 이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저금통이란? 상품정보, 이자, 가입방법 알아보고 소액부터 모아봅시다!

돈을 모은다고 하면 적어도 몇 만 원에서 몇 십만 원은 모아야 돈이 모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다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이 금액이 큰 돈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랜 시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26주 적금이란? 입금 방식 및 이자, 가입방법 알아보자

여러분은 목돈을 모으기 위해 어떤 상품을 이용하고 계시나요? 예전부터 가장 흔하게 가입하는 금융상품으로 적금이 있습니다. 최근에도 직장인이나 목돈을 모으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가입하

hemit.tistory.com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란? 상품설명 및 가입방법 알아보기

여러분은 목돈이 생기는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최근에 우리나라도 저금리 시대에 들어오면서 적금이나 예금을 들어도 이율이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목돈이 생겨 은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