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대출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의 자격 조건, 한도, 금리, 대출 기간, 취급처

썸네일-서민금융-미소금융-창업자금-대출
서민금융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정부에서는 제1금융권에서 금융상품을 이용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한 서민금융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상품에는 햇살론이 대표적인 대출상품인데요. 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창업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대출 상품으로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상품도 있습니다. 오늘은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상품의 지원 내용과 자격 조건, 한도, 금리, 기간, 취급처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여건이 안되지만 창업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미소금융 창업자금 간단 정리

구분 미소금융 창업자금
지원대상 1.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는 자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 해당
대출한도 7,000만 원
대출기간 6년 이내 (거치 1년, 상환 5년 이내)
대출금리 연 4.5%
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취급처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지점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지원 대상

창업(예정) 자 가운데 다음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는 자
1.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은 서민금융이라는 점 때문에 일반 대출과는 자격조건에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의 자격조건은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사람이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에 해당하는 사람,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사람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건 중 하나만 만족하면 되고, 개인신용평점은 2021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입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 지원 내용

1. 창업 예정자 : 대출한도 7,000만 원 (연 4.5%)
2. 창업 초기 창업 초기 운영자금 및 창업 초기 시설자금 : 대출한도 각각 2,000만 원 (연 4.5%)
3. 무등록사업자로 창업하는 자 : 대출한도 500만 원 (연 2.0%)
4. 생계형 차량 구입 : 대출한도 2,000만 원 (연 4.5%)

 미소금융 창업자금은 몇 가지로 구분되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창업을 계획하고 계시는 창업 예정자는 최대 7,000만 원 한도도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약정 이자율을 연 4.5%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사업장 임차보증금 이내에서만 지원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창업 초기 운영자금 및 창업 초기 시설자금의 명목으로 대출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명목의 지원대상은 창업(예정) 자이면서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미만인 분만 해당되며, 대출한도는 신규대출 1,000만 원과 미소금융 성실상환 시 추가 1,0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정 이자율은 연 4.5%입니다.

 다음은 무등록사업자가 창업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대출한도는 500만 원으로 약정 이자율은 연 2.0%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계형 차량 구입을 위해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대출한도는 2,000만 원, 약정 이자율은 연 4.5%입니다. 무 등록 사업자가 생계형 차량을 구입할 경우 대출한도는 1,000만 원, 이자는 4.5%입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금리 및 기간, 상환방법

1. 대출금리 : 연 4.5%
2. 대출기간 : 최대 6년 (거치기간 1년 이내, 상환기간 5년 이내)
3.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방식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의 금리는 연 4.5%입니다. 다만, 무등록사업자로 창업하시는 분들은 연 2.0%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은 최대 6년으로, 이는 거치기간 1년 이내, 상환 기간 5년 이내일 경우입니다. 그리고 상환방법은 원금과 이자를 매월 납입하는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매월 납입하는 금액의 총액은 일정하고 대출 초기에는 이자를 많이 납입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원금의 비중이 커지게 됩니다.

 

 

미소금융 창업자금 취급처

미소금융 창업자금 취급처 :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지점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은 전국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미소금융지점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경우 1397번으로 콜센터를 이용해 전화상담 거나 방문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의 경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야간에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야간 상담은 일부 상담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방문상담의 경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할 수 있고, 토요일과 일요일, 공유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살고 계시는 곳에서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어디에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서민금융한눈에, 휴면예금 지급서비스 제공

www.kinfa.or.kr

 

 

함께 보면 좋은 글

 

햇살론 우대 중금리 신용대출, 성실상환 우대론 PLUS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햇살론 대출을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 중 긴급하게 추가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중금리 대출 상품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전북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hemit.tistory.com

 

정부지원 대환대출, 안전망 대출 2로 고금리 대출을 낮은 금리 대출로 대환 해보세요!

 오늘은 정부지원 대환대출인 안전망 대출 2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법정 최고금리는 기존 연 24%에서 연 20%로 2021년 7월 7일을 기준으로 낮췄습니다. 이로 인해 법적으로

hemit.tistory.com

 

햇살론 15로 신용불량자도 대출 받아보자! (햇살론17에서 대환하는 방법, 햇살론 15 조건 및 한도,

 대부업이나 불법사금융 등을 이용해 신용점수가 낮아 더 이상 금융권에서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햇살론 15인데요. 햇살론 15의 대상 조건과 한

hemit.tistory.com

 

햇살론 17의 자격조건과 한도, 금리,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고 농협의 NH스마트 뱅킹 앱에서 신

 연소득이 낮거나 개인신용평점이 비교적 낮은 사람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 17이라고 하는 서민금융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햇살론 17 취급 은행과 특례보증 조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