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 지원 사업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및 자격요건, 신청방법, 기간, 지급시기는 언제일까요?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및 자격요건, 신청방법, 기간, 지급시기는 언제일까요?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저소득층을 위한 근로장려금,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고 있으니 근로 또는 사업 소득이 적은 근로자, 사업자, 종교인 등을 대상으로 장려금을 지급하여 일하는 것을 장려하고자 정부에서 지급하는 일과 연계된 복지제도입니다. 정부의 지원 사업이니 무작위로 모든 사람들에게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금액 미만의 소득 또는 재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지급되며,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산정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근로 소득 이외에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금로장려금의 신청자격조건과 장려금 신청방법, 어느 정도 지급액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지급 절차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근로 소득이 적어 고민이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통해 근로장려금을 지급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셨으면 좋겠네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건

 근로장려금의 신청자격조건은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자격조건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소득요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건 (소득요건)

 2021년 근로장려금의 경우 2020년 부부 합산 연간 총소득을 기준으로 자격조건이 부여됩니다. 가구의 종류에 따라서 소득 요건이 조금씩 다른데요. 배우자와 부양자녀, 70세 이상 부양 직계존속이 없는 "단독가구"의 경우 연간 총소득은 2,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배우자와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부양 직계존속이 있으면서 배우자의 총급여액이 3백만 원 미만인 "홑벌이 가구"는 연간 소득 3,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인 "맞벌이 가구"는 연간 소득 요건은 3,600만 원입니다.

2. 재산요건

 다음은 재산요건입니다. 저소득계층을 위한 정부 지원 사업인 만큼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재산 요건도 충족해야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건 (재산요건)

 2021년 근로장려금은 2020년 6월 1일 현재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과 토지, 건물, 예금 등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혹시 부채가 있으시다고요? 근로장려금 재산 요건에서 부채는 차감되지 않습니다.

3. 기타 요건

 소득과 재산요건 이외에 다른 조건도 있습니다. 기타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건 (기타요건)

 2020년 12월 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혹시 외국인 중에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과 혼인한 사람이나 대민한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는 사람도 근로장려금 조건에 해당합니다. 또한 거주자와 배우자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여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그럼 어떻게 신청하면 될까요? 근로장려금은 ARS 전화(1544-9944)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고, 손택스(모바일 앱)나 홈택스(인터넷) 등을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자신청 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은 서면신청도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ARS)

 ARS 전화를 통해 신청하는 방법은 1544-9944로 전화하셔서 장려금 항목으로 1번을 눌러주세요. 그럼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입력하신 후 #을 눌러주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개별인증번호 8자리를 입력하신 후 *#을 눌러주시고 동의하고 신청 항목으로 1번을 눌러주세요. 연락처와 계좌 번화를 확인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손택스 모바일 앱)

 다음은 손택스라고 하는 모방일 앱을 이용해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앱 스토어에서 손택스 모바일 앱을 설치해주시고 실행해주세요. 그럼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으로 들어가시고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와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다음은 연락처와 계좌번호를 확인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홈택스)

 PC에서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가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선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주세요. 상단 메뉴에 신청/제출 항목으로 들어가셔서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간편 신청하기를 클릭하시고 신청요건 확인으로 들어가세요. 계좌번호와 연락처를 입력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위의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중 ARS와 손택스 모바일 앱은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신청 과정 중 개별인증번호 8자리 입력이 필요한데 이 번호는 신청안내문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2021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지급시기

2021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근로장려금은 매년 신청을 받고 있기 때문에 신청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20201년에는 정기 신청기간은 2021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입니다. 기한 후 신정기간은 20221년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혹시 위의 자격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이라면 늦지 않게 근로장려금 신청해보셨으면 좋겠네요.

2021 근로장려금 지급시기

 근로장려금을 잘 신청하셨다면 언제쯤 장려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2021년 근로장려금은 5월에 정기신청을 하셨다면 8월 말에 지급 예정입니다. 혹시 조금 늦게 신청해 기한 후 신청을 하셨다면 신청하신 달부터 4개월 이내에 지급된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리플릿 다운로드는 여기서!

장려세제_제도안내_리플릿.pdf
0.89MB

 

여기서 근로장려금 신청해보세요!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오늘은 2021년 근로장려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으려 노력했으나 아직 궁금증을 해결하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서 더 많은 정보와 근로장려금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근로장려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함께 보면 좋은 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판매처 확인해보자! 지류/전자/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는? 제로

지역화폐와 온누리상품권으로 할인 혜택 받아보세요!  최근 정부의 재난지원금을 받기 위해 지역화폐에 대해 알게 되신 분들이 많으실 듯합니다. 그전에는 별 관심을 받지 못했던 지역화폐는

hemit.tistory.com

 

산림복지 바우처 선불카드, 앱전용 및 실물 카드 발급 방법과 발급상황조회 방법, 신한페이판 등

산림복지 바우처? 그게 뭐지?  지난 포스팅을 통해 산림복지 바우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산림복지 바우처는 산림복지를 이용하고 싶지만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입

hemit.tistory.com

 

산림복지 바우처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신청 대상 및 지원금액, 사용처 확인과 이용 방법에 대

소외계층에게 산림복지서비스 지원하는, 산림복지 바우처!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이 사회 소외 계층에게는 특별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산림복지 서비스도 그중

hemit.tistory.com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바로가기 (지원 분야 및 제공 혜택, 가입안내, 이용 방법, 유의사항 알아

여기서 비대면 바우처 신청하고 정부지원받아보세요!  코로나 19로 인해 지금까지 살던 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열리고 있습니다. 외출이 힘들어지고 회사에 나갈 수 없게 되자 재택근무를

hemit.tistory.com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방법 및 자격 기준, 필요서류, 지원금액, 가맹점 및 잔액 조회 방법 알아보자

여기서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해보세요!  정부에서는 서민들을 위한 많은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 하나로 서민금융이 있는데 이는 시중 금융권에서 대출이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