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대출

정부지원 대환대출, 안전망 대출 2로 고금리 대출을 낮은 금리 대출로 대환 해보세요!

 오늘은 정부지원 대환대출인 안전망 대출 2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에서는 법정 최고금리는 기존 연 24%에서 연 20%로 2021년 7월 7일을 기준으로 낮췄습니다. 이로 인해 법적으로 받을 수 있는 대출금리의 상한선이 내려갔는데요. 하지만 2021년 7월 7일 이전에 연 20%를 넘는 고금리 대출 상품을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그대로 높은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이러한 불합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안전망 대출 2를 이용해 연 17~19%의 낮은 금리로 대환 할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습니다.

 

 

안전망 대출 2 간단 요약!

구분 안전망 대출2
대출대상 최고금리 인하 이전에 연 20%초과 고금리대출을 받아
1. 1년 이상 이용하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
2. 기존 대출을 정상상환중인 저소득/저신용자
저소득자, 저신용자 조건 1.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2. 연소득 4,500만 원이하이면서 신용평점 하위 20%
대출한도 최대 2,000만 원
대출금리 연 17%~19%
대출 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 방법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안전망 대출 2, 정부지원 대환대출

 안전망 대출 2는 법정 최고금리인 연 20%를 초과하는 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한 정부지원 대환대출 상품입니다. 최근 2021년 7월 7일부터 법정 최고금리가 연 24%에서 연 20%로 인하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계속해서 높은 이자를 납입해야 했습니다. 이런 불합리한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현재 최고금리인 연 20%를 초과하는 대출상품을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 중 상환능력이 있는 사람들에 한해 기존 대출 금리보다 저렴한 17%~19%의 금리로 갈아탈 수 있게끔 도와주는 대환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바로 안전망 대출 2입니다.

 

 

안전망 대출 2 대상

대출 대상 최고금리 인하일 이전에 연 20%초과 고금리대출을 받아
1. 1년 이상 이용했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
2, 기존 대출을 정상상환 중인 저소득, 저신용자
저소득자/저신용자 조건 1.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2.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서 신용평점 하위 20%

 안전망 대출 2의 대상 조건으로는, 법정 최고 금리가 적용되는 2021년 7월 7일 이전에 연 20%를 초과하는 고금리 대출 상품을 이용하고 있으면서 ①1년 이상 이용하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 ②기존 대출을 정상 상환 중인 저소득,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저소득자 또는 저신용자의 조건으로는, ①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이거나 ②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인 사람들 의미합니다.

 안전망 대출 2 조건에 부합되신다면 여기서 더 자세한 내용 및 대출 신청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안전망 대출 2 한도와 금리, 대출 기간

대출한도 최대 2,000만 원
대출금리 17%~19%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안전망 대출 2의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 원이며, 기존 고금리 대출 잔액 범위 내에서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상환 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대출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의 소득 대비 상환부담(DSR)을 중심으로 심사하게 되며, 고금리 대안상품인 햇살론 15를 포함한 한도를 2,000만 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대출 금리는 17%에서 19%로, 고객 특성(CSS 평가)에 따라 금리가 차등 적용됩니다. CSS 평가는 소득과 부채, 연체내역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상환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대출 금리는 신청하셔야 알 수 있습니다.

 

안전망 대출 2 상환 방법 및 중도상환 수수료

상환방법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안전망 대출 2는 대출 원금을 매월 일정하게 납입하는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원금은 일정하게 상환되니 이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듭니다. 결국 매달 납입하는 총금액은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드는 구조입니다.

 또한 안전망 대출 2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 원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하여 대출을 끝낼 수 있습니다.

 

안전망 대출 2 신청방법 및 가능 은행

1.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 보증 신청 → 은행 대출

 안전망 대출 2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자는 기존 은행에서는 신용평점이 낮아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증 기관이 필요한데요. 안전망 대출 2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기 전에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 보증 신청을 하시고, 보증 신청이 완료되면 이를 가지고 은행에서 대출 신청을 받으셔야 합니다.

 내가 살고 있는 주변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어디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신청 가능 은행

구분 은행
신청 가능 은행
(14곳)
신한은행, 전북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수협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 SC제일은행
원스톱 보증/대출 은행
(4곳)
전북은행, 광주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

 안전망 대출 2 신청 가능 은행은 총 14곳입니다. 은행명은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 앱 또는 서민금융지원센터의 보증을 별도로 받지 않고 한 번에 보증 및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원스톱 은행도 있는데요. 전북은행과 광주은행, 수협은행, SC제일은행이 이에 해당합니다.

 

 

썸네일-정부지원-대환대출,-안전망-대출2
정부지원 대환대출, 안전망 대출2

 

함께 보면 좋은 글

 

햇살론 15로 신용불량자도 대출 받아보자! (햇살론17에서 대환하는 방법, 햇살론 15 조건 및 한도,

 대부업이나 불법사금융 등을 이용해 신용점수가 낮아 더 이상 금융권에서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햇살론 15인데요. 햇살론 15의 대상 조건과 한

hemit.tistory.com

 

햇살론 17의 자격조건과 한도, 금리,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고 농협의 NH스마트 뱅킹 앱에서 신

 연소득이 낮거나 개인신용평점이 비교적 낮은 사람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 17이라고 하는 서민금융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햇살론 17 취급 은행과 특례보증 조

hemit.tistory.com

 

햇살론17 모바일 앱 신청 방법 및 대출 이자, 한도(특례보증), 조건 알아보자!

신용등급이 낮아도 대출받을 수 있다! 여기 주목! 목돈이 필요해 대출을 받으려고 금융사를 방문했지만 대출을 받지 못했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담보가 될만한 신용이나 차, 집을

hemit.tistory.com

 

햇살론17 특례보증 조건과 신청방법, 대출 한도/기간, 금리에 대해 알아보자!

햇살론 17은 이전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 드린 적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햇살 폰 17은 신용등급이 낮아 20% 이상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 신용자를 위

hemit.tistory.com

 

근로자 햇살론 대출 자격 및 한도, 금리, 보증 수수료,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자!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햇살론이라고는 서민금융상품에 대해서 알아보신 적 있으시나요? 지금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시다면 어딘가 대출을 받고 싶지만 신용등급이나 여러

hemit.tistory.com

 

햇살론 Youth 자격 조건 및 필요서류 대출 한도, 이자, 취급은행,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햇살론 17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0/10/29 - [금융] - 햇살론 17 모바일 앱 신청 방법 및 대출 이자, 한도(특례보증), 조건 알아보자! 햇살론 17 특례보증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0/11/04 - [금융] - 햇살론 17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