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 지원 사업

내일채움공제, 5년이상 재직자를 위한 성과 보상금 형태의 공제에 대해 알아보자!

썸네일-5년이상-재직자를-위한-내일-채움-공제에-대해-알아보자
내일 채움 공제, 5년이상 재직자를 위한 성과 보상금 형태

 오늘은 5년 이상 중소 또는 중견 기업에서 재직 중인 사람들에게 더 오랜 시간 이직하지 않고 근무할 수 있게끔 성과 보조금 형태로 지급하는 공제 상품인 "내일 채움 공제"의 혜택과 기간, 공제부금, 만기 시 받을 수 있는 예상 공제금액 그리고 필요한 서류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혹시 입사한 지 6개월 미만이 사람들을 위한 "청년 내일 채움 공제" 또는 6개월 이상된 재직자들을 위한 "청년 재직자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해당 포스팅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내일 채움 공제 간단 요약!

▶혜택

  1. 중소(중견) 기업 : 비용인정 또는 세액공제
  2. 핵심인력 : 만기 시 공제금(기업 납입금+개인 납입금+이자) 지급

▶납입 금액 및 기간, 납입 방법

  1. 금액 : 개인+기업이 매월 34만 원이상
  2. 기간 : 최소 5년 이상 10년까지 (1년 단위 연장 가능)
  3. 납입 방법 : 자동이체, 선납

 

 

내일 채움 공제 가입자 혜택

내일-채움-공재에-대한-혜택을-나타내는-그림
내일 채움 공제의 혜택

 중소 또는 중견기업에서는 핵심인력에서 투자할만한 여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핵심인력들은 더 좋은 조건으로 근무하기 위해 다른 중소 또는 중견 기업, 대기업 등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꼭 필요한 핵심인력의 유출을 막기 위해 정부에서는 내일 채움 공제를 통해 기업에서는 인력 유출을 막고 핵심인력은 더 좋은 조건에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내일 채움 공제의 본래의 취지에 맞춰 공제부금을 납입하는 기업과 핵심인력에게 모두 혜택이 제공됩니다. 여기서는 기업과 핵심인력이 어떤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소(중견) 기업

 내일 채움 공제를 가입하고 핵심인력을 위한 공제부금을 납입하는 중소 또는 중견 기업에는 납입금을 비용으로 인정하거나 세액 공제를 통해 혜택을 제공합니다. 비용으로 인정되는 경우 기업에서 납입하는 공제부금은 법인기업은 손금으로, 개인기업은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세액 공제를 받는 경우, 일반연구/인력개발비 명목으로 세액공제가 적용되며, 당기 발생액의 25% 또는 당기 발생액에서 전기 발생액을 제외한 증가 발생액에 대해 50%의 세액공제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회사의 최대 주주 또는 친인척과 같은 특수 관계인을 대상으로 납입된 금액과 5년 이내 중도해지하는 경우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중도해지하는 경우 지금까지 기업에서 환급받은 금액만큼 납입금에서 차감됩니다.

2. 핵심인력

 만기 시 지금까지 납입한 공제부금을 성과급의 형태로 지급받게 됩니다. 만기 시 핵심인력이 납입한 금액의 3배 이상을 수령받을 수 있으며, 기업이 납입한 공제부금에 대한 근로소득세를 중소기업의 경우 50%, 중견기업인 경우 30%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 채움 공제 공제부금 납입

1. 납부방법 및 기간

 5년 이상 근무하는 재직자를 위한 내일 채움 공제의 경우 해당 기업과 핵심인력이 일정 비율로 나눠 공제부금을 매월 납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매월 지급해야 하는 공제부금은 기업과 핵심인력의 납입 합산 금액 34만 원이상으로 기업은 핵심인력이 납부하는 금액의 2배 이상을 납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핵심인력이 매월 10만 원을 납입한다면 기업에서는 20만 원이상으로 최소 24만 원을 납입해야 합니다.

 내일 채움 공제의 계약 기간은 5년 이상 10년까지 만기제 운영됩니다. 공제 가입 기간은 1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으며, 만기 후 내일 채움 공제는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재가입 시 기간은 3~10년 중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들을 위한 청년 내일 채움 공제의 경우 기업과 정부, 핵심인력이 일정 금액을 2년 동안 납입하는 방식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2. 자동이체 및 가능 은행

시중은행
(8곳)
지방은행
(6곳)
특수은행
(6곳)
국민, 기업,
신한, SC,
외환, 우리,
하나, 한국씨티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농협중앙회
산업은행
수협중앙회
새마을금고
신협중앙회
우체국

 내일 채움 공제의 공제 부담은 자동이체를 통해 납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가 가능한 은행으로는 국민과 기업, 신한, 스탠더드차타드(SC), 외환, 하나, 한국시티,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은행과 농협중앙회, 산업은행, 수협중앙회, 새마을금고, 신협중앙회 그리고 우체국 등이 있습니다.

 자동이체 납부 일은 매월 5일과 15일, 25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지정할 수 있으며, 자동이체가 미납된 경우 다음 자동이체 가능 일자에 총 2회까지 출금이 이루어집니다. 만약 15일을 자동이체 기일로 설정하셨다면 25일에 한번, 다음 달 5일에 마지막으로 자동이체가 이루어집니다.

3. 공제부금 선납

 미리 공제부금을 납부하는 선납도 가능합니다. 현재 납부할 수 있는 금액이 있고, 특별히 쓸 곳이 없다면 선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듯합니다. 내일 채움 공제 공제부금의 선납은 최소 1개월분부터 잔여기간 동안의 월 납입액을 합산한 금액만큼 선납이 가능합니다.

 선납을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공유드리는 "공제부금 선납 선청서"를 다운로드하셔서 작성하신 후 관할 지역본부 담당자에게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계시는 곳에서 가까운 지역본부는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서식+제10호)공제부금+선납+신청서.pdf
0.08MB

 

 

내일 채움 공제 공제금 지급은?

1. 공제금 지급

 내일 채움 공제을 신청하고 최소 5년 이상 만기가 도달할 경우 지금까지 적립된 공제금의 총액이 핵심인력에서 지급됩니다. 공제금은 핵심인력이 납부한 공제부금과 기업에서 납부한 공제부금, 그리고 은해에서 공제금을 적립하면서 발생한 연복리 이자를 합산해 지급하게 됩니다.

 만기 시 핵심인력에게 돌아가는 공제금의 만기 예상금액 조회는 여기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과 핵심인력이 현재 납입하는 공제부금과 기업의 형태 등과 같은 정보를 입력하시고 하단에 "만기 예상금액 조회"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만기 지급 신청 및 구비서류

▶만기 지급 신청 방법

 만기 지급 신청은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일 채움 공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공동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하신 후 상단 메뉴에서 "내일 채움 공제" > "변경/해지/만기" 항목을 클릭하시어 만기인 내일 채움 공제를 선택 후 "만기금 신청"을 클릭하시면 지급 신청 과정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만기 지급 신청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내일채움공제]+내일채움공제+만기신청+매뉴얼.pdf
0.95MB

▶구비서류

 만기 지급 신청 시 필요한 서류로는 본인인증을 위한 "공동 인증서"와 현재 직장에 근무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의 경우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토스 앱에서 신청 가능한 정부지원금 알아보는 방법은?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은 없을까?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형태로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 지원금을 잘 정리한 홈페이지나 앱이 많지 않아 아는 사람들만

hemit.tistory.com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환급금과 납입중지, 사유에 대해 알아보자!

 지난번 포스팅을 통해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알아본 내용은 신청 조건과 납입 기간, 월 납입액 그리고 만기 시 받게 될 지원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hemit.tistory.com

 

청년 내일채움공제, 2021년에는 이렇게 바꿔었습니다. 조건 및 납입기간, 근로자/기업 납입금, 만

 오늘은 사회초년생의 자금 마련과 중소 또는 중견 기업의 구인난을 해결할 수 있는 묘책인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근로할 수 있는 청년들의 다수가 연봉이 높은 대기

hemit.tistory.com

 

2021 근로장려금 신청 및 자격요건, 신청방법, 기간, 지급시기는 언제일까요? 홈택스 홈페이지 바

저소득층을 위한 근로장려금,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고 있으니 근로 또는 사업 소득이 적은 근로자, 사업자, 종교인 등을 대상으로 장려금을 지급하여 일하는 것을 장

hemit.tistory.com

 

햇살론 17의 자격조건과 한도, 금리,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고 농협의 NH스마트 뱅킹 앱에서 신

 연소득이 낮거나 개인신용평점이 비교적 낮은 사람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 17이라고 하는 서민금융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햇살론 17 취급 은행과 특례보증 조

hemit.tistory.com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바로가기 (지원 분야 및 제공 혜택, 가입안내, 이용 방법, 유의사항 알아

여기서 비대면 바우처 신청하고 정부지원받아보세요!  코로나 19로 인해 지금까지 살던 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열리고 있습니다. 외출이 힘들어지고 회사에 나갈 수 없게 되자 재택근무를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