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제로페이 사용법 및 가맹점 찾기 위한 방법 그리고 가맹점과 소비자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로페이 사용법 및 가맹점 찾기 위한 방법 그리고 가맹점과 소비자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로 페이로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윈윈 해보세요!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일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그래서 스마트폰과 관련된 유용한 기술이 정말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기술 중 핀테크 기술을 빼놓을 수 없을 겁니다. 예전에는 지갑에 현금 또는 카드를 가지고 다니면서 물건을 구입할 때 결제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핀테크 기술이 발전하고 사람들이 편리함을 알게 되면서 굳이 지갑을 가지고 있지 않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결제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저도 카드와 현금보다는 삼성 페이를 통해 결제를 진행하는 일이 더 많은 듯합니다.

 하지만 핀테크를 이용한 결제는 카드사와 판매자 간에 중간 업체가 더 들어가면서 판매자가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소상공인의 경우 소득이 많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많지 않은 비용이라고 부담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판매자 게좌로 직접결제하여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제로 페이

 이런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민관이 합작해 만든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제로 페이"입니다. 여러분도 분명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도 들어는 봤지만 서울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줄 알고 있었는데요. 전국 많은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제로 페이를 이용할 경우 받을 수 있는 혜택과 사용방법 그리고 제로 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로 페이를 이용하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제로 페이를 이용하면 제로 페이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가맹점에게도 혜택이 주어집니다. 만들어진 목적이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니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가맹점과 소비자게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제로 페이 가맹점 혜택

제로 페이는 무료 가입

 제로 페이에는 사업자등록번호만 있으면 전국 어디에 있던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비는 무료라고 하니 소상공인이라면 가입해두시면 좋겠네요.

제로 페이는 가맹점 결제 수수료 0%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전년도 매출액 8억 원 이하인 제로 페이 가맹점에서는 결제 수수료가 0%입니다. 결제 수수료가 없으니 더 이상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매출의 증대에 도움이 됩니다. 결제 수수료의 경우 8억 원 초과 12억 원 이하의 매출액인 경우 0.3%, 12억 원 초과의 경우 0.5%, 일반 가맹점인 경우 1.2%가 적용됩니다.

제로 페이 하나로 모바일 상품권 자동 가입

 또한 제로 페이 가맹점이라면 모바일 상품권에 가동으로 가입됩니다. 지역에 따라 정말 많은 상품권이 존재합니다. 이 상품권에 하나하나 가입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듯합니다. 제로 페이는 이를 한 번에 해결해줍니다.

2. 제로 페이 소비자 혜택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제로 페이를 이용해 물건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입장일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제로 페이를 이용하면 소상공인에게 혜택이 주어지는 건 알겠는데 소비자에게는 무슨 혜택이 주어지나요?

제로 페이 사용 시 소득공제 30% 적용

 소비자 입장에서 제로 페이를 이용할 경우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한다면 소득공제 30%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현금 결제로 물건을 구입할 경우 현금영수증을 별도로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로 페이를 이용하면 현금영수증 발급 없이 소득공제 3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로 페이 사용 시 문화 관광 할인 혜태

 그리고 서울시내 공용주차장과 문화시설에서 제로 페이를 이용할 경우 이용료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따릉이는 50%, 서울 식물원 입장료는 30%, 서울시 공영 주차장은 10%의 할인이 적용됩니다.

제로 페이로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과 지역 상품권 사용 가능

 마지막으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이나 지역상품권을 제로 페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제로 페이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시나요? 아래 링크로 들어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로 페이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제로 페이는 추가 앱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 페이는 사용하고 계시는 스마트폰에 제로 페이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로 페이를 위해 따로 앱을 설치하고 싶지 않으시다고요? 그럼 기존에 여러분이 사용하고 계시는 앱으로 제로 페이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은행 앱에서 제로 페이 사용 가능

 먼저 여러 가지 은행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과 신한 쏠, 리브, NH농협, 올원 뱅크, i-ONE Bandk, NH 콕 뱅크, K뱅크, BNK경남은행, MG상상뱅크, IM샵, 뱅크 페이, 광주은행, Sh수협, 전북은행, 우체국 페이, 썬 뱅크, 하나 원큐 등의 앱에서 제로 페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결제 앱에서 제로 페이 사용 가능

 은행 앱이 아닌 일부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앱과 페이코, 비플 제로 페이, 핫플레이스, SK 페이, 유비페이, 체크 페이, 하나 멤버스, 머니트리, 레일플러스, FINT, 스마일 페이, 티머니, SSG페이, L페이 등에서도 제로 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로 페이 사용방법 알아보자!

제로페이 사용방법
제로페이 사용방법

 앞서 말씀드린 스마트폰에 설치된 간편 결제 앱을 통해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알아본 간편 결제 앱에서 제로 페이를 실행하시고 가맹점의 QR코드를 촬영하신 후 결제금액을 입력하시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대부분 제로 페이 가맹점에서는 QR코드가 배치되어 있어 제로 페이 가맹점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로페이 사용방법

 다른 방법에는 소비자의 간편 결제 앱에 생성된 QR코드를 가맹점에서  스캔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앱을 실행하여 QR코드를 생성해주시면 해당 QR코드를 가맹점에서 스캔하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이는 스캔할 수 있는 스캐너를 갖추고 있는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제로 페이 가맹점 확인해보세요!

 그럼 제로 페이 가맹점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해당 판매점에 방문하기 전에 제로 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인지 알아봐야 결제방법을 정할 수 있을 겁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제로 페이 가맹점 여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방문하고자 하는 판매점의 지역과 이름을 검색해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제로 페이 가맹점 확인 페이지로 이동!

 

함께 보면 좋은 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와 판매처 확인해보자! 지류/전자/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는? 제로

지역화폐와 온누리상품권으로 할인 혜택 받아보세요!  최근 정부의 재난지원금을 받기 위해 지역화폐에 대해 알게 되신 분들이 많으실 듯합니다. 그전에는 별 관심을 받지 못했던 지역화폐는

hemit.tistory.com

 

산림복지 바우처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신청 대상 및 지원금액, 사용처 확인과 이용 방법에 대

소외계층에게 산림복지서비스 지원하는, 산림복지 바우처!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이 사회 소외 계층에게는 특별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산림복지 서비스도 그중

hemit.tistory.com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바로가기 (지원 분야 및 제공 혜택, 가입안내, 이용 방법, 유의사항 알아

여기서 비대면 바우처 신청하고 정부지원받아보세요!  코로나 19로 인해 지금까지 살던 세상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 열리고 있습니다. 외출이 힘들어지고 회사에 나갈 수 없게 되자 재택근무를

hemit.tistory.com

 

산림복지 바우처 선불카드, 앱전용 및 실물 카드 발급 방법과 발급상황조회 방법, 신한페이판 등

산림복지 바우처? 그게 뭐지?  지난 포스팅을 통해 산림복지 바우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산림복지 바우처는 산림복지를 이용하고 싶지만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입

hemit.tistory.com

 

국민행복카드 발급 및 바우처 신청, 사용처 알아보고, 삼성카드와 롯데카드 혜택도 알아보세요!

정부에서는 다양한 바우처를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바우처라는 것은 일정한 조건을 갖춘 사람이 교육이나 주택, 의료 등 복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정부가 비용을 대신 지급하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