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대출

주택담보대출계산기로 월납입금 확인하고 합리적으로 대출받자!

주택담보대출과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대출상품 중 하나로 내가 가지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이 있습니다. 오늘은 주택담보대출이 어떤 대출 상품이며, 대출을 받았을 때 매달 얼마 정도의 납입금을 내야 하는지 계산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맨 아래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링크를 함께 포스팅했습니다. 급하시는 분들은 아래로 내려 계산기 링크를 타고 계산기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그럼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이란?

먼저 주택담보대출이라는 상품은 어떤 상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출 상품을 이용해 금융 기관에서 돈을 빌릴 때는 돈을 빌려가는 사람이 이 돈을 갚을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심사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신용대출의 경우 이러한 증명을 개인의 신용도로 하는 것입니다.

오늘 이야기하는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신용대출의 신용도와 같은 역할을 주택이 하는 상품입니다. 대출을 받을 때 주택을 담보로 잡고 집값의 70%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집이라는 실제로 존재하는 물건을 담보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실체가 없는 신용도를 통한 신용 대출에 비해 대출이 수월하게 진행되는 편입니다.

개인은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보다 쉽게 돈을 빌릴 수 있지만 나라 입장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부담스러운 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사람이 돈을 갚지 못하고 집이 넘어갔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런 경우 집값이 과거와 비슷하거나 올라갔다면 문제 되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집값이 떨어졌다면 돈을 빌려준 금융 기관은 떨어진 집값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만큼 돈은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늘어난다면 시중에 유동성이 발라가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이미 미국에서 일어난 적이 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촉발시킨 것이 바로 이러한 현상에 의한 것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링크와 사용법

주택담보대출

과거에는 대출을 받고 매달 원금을 갚지 않고 이자만 갚다가 만기 때 원금을 갚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의 원금은 꼭 갚아야 합니다. 그렇기 어떤 대출을 받든 매달 납입해야 하는 금액을 계산해 알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에는 정말 다양한 대출 계산기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하나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통해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바로가기

이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로 내가 받은 대출금액과 대출금리, 대출 기간 그리고 내가 현재 대출을 납입하고 있다면 납입금액을 입력하면 대출 기간 동안 매회차에 얼마의 원금과 이자를 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또한 내가 현재 납입하는 금액이 있다면 매달 얼마를 더 내야 할지도 알려줍니다.

그럼 금융감독원의 주택담보대출 계산기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입력란

먼저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상단에 이렇게 내가 받은, 또는 계획하고 있는 대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대출금액은 내가 받을 대출 금액의 원금을 입력하기면 됩니다.

그리고 대출을 받을 때 금융사에서 제시한 대출 금리가 있을 겁니다. 공시된 대출 금리는 거의 동일하지만 대출을 받기 위해 알아보다 보면 개인마다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낼 대출 금리를 입력해주세요.

다음은 대출 기간입니다. 대출 기간은 개월 단위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1년이라면 12개월, 2년이라면 24개월, 10년이라면 120개월이 되겠네요. 만약에 현재 납입하고 있는 금액이 있다면 대출 기간 아래 있는 현재 납입금액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대출을 받을 때 상환방법도 설정하셨을 겁니다. 매월 납입하는 금액을 동일하게 원금과 이자를 함께 납입한다면 "원리금 균등상환"을, 원금을 동일하고 이자가 변경돼 매달 납입하는 금액이 달라진다면 "원금균등상환"을, 대출 기간 동안 이자만 납입하다 만기에 원금을 한 번에 상환하는 방식이라면 "만기 일시상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입력과 선택을 모두 하셨다면 아래 "계산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로 계산된 납입금과 이자

그럼 입력란 하단에 위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여러분이 입력한 대출 정보에 따라 월평균 납입액과 납입해야 하는 이자는 총 얼마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가 월평균 얼마가 나가는지 확인할 수 있고 현재 납입하고 있는 금액이 있다면 얼마나 더 내야 하는지 납입 증가액도 확인 가능합니다.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로 계산한 회차에 따른 납입금

더 아래로 내리시면 이렇게 회차별 납입금액과 납입원금, 이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이렇게 납입할 경우 원금의 잔금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도 비교해보고 저렴한 이자로!

대출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받는지에 따라 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받은 대출을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매달 착실히 잘 갚아나간다면 대출이 전혀 없는 사람보다 여러 가지 이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체되고 갚지 못할 대출을 받는다면 정말 오랜 시간 나를 괴롭히는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그렇기 때문에 대출을 받기 전 대출 원금과 이자를 통해 매월 얼마를 갚아나가야 할지 계산해보고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금액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대출을 계획하고 있거나 대출을 갚고 계신다면 오늘 알려드린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를 이용해 계산해보시고 보다 장기적으로 대출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

 

함께 보면 좋은 글

 

우리카드 올인원 대출로 언제나 필요할 때 대출 받아보자!

오늘은 우리 카드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출 상품인 우리 카드 올인원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카드 올인원 대출은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다 보니 제1금융권 은행에서 제공하는

hemit.tistory.com

 

우리은행 비상금 대출로 급하게 필요한 돈 빌려보세요! (대출 기준, 이자, 갱신)

급하게 목돈 필요하신 분! 여기 주목하세요! 현재 급하게 목돈 필요하시나요? 익히 잘 알고 있는 우리은행에서 비상금 대출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우리은행 비상금 대출은 서류가 필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정보 및 이자 알아보자!

저는 최근 독립을 하기 위해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많은 금융기관은 물론이고 주택기금에서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실시하고 있어 어떤 것들이 좋은지 알기 쉽지 않습니다

hemit.tistory.com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조건 및 이자, 대출 방법 알아보기

급하게 돈 필요하실 때 어떻게 하시나요? 대출을 받자니 심사가 있어 오래 걸리고 필요한 서류도 이것저것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렇게 준비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카카오 뱅크에서는 비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