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ESR켄달스퀘어리츠(365550)? 롯데리츠(330590)? 리츠(REITs)로 코스피에서 소액 부동산 투자 시작해보자!

ESR켄달스퀘어리츠(365550)? 롯데리츠(330590)? 리츠(REITs)로 소액 부동산 투자 시작해보자!

리츠(REITs)란?

리츠(REITs)란?

리츠(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란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뮤추얼펀드로 부동산 투자신탁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주식회사와 동일하게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습니다. 다수의 기관과 개인투자자들로부터 모인 투자금을 이용해 부동산을 사고 관리하며 개량 및 처분 등을 진행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발생하는 임대 수익금으로 배당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또한 리츠는 부동산 투자회사법에 따라 배당 가능한 이익의 90% 이상을 의무적으로 주주들에게 배당해야 합니다. 마치 내가 부동산을 보유하고 여기서 나오는 임대 수익이 발생하는 것처럼 배당을 받을 수 있어 간접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가능하게 해 줍니다.

리츠는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임대 수익의 대부분을 배당으로 지급

이러한 리츠는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임대 수익의 대부분을 배당으로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주식 시장의 상황에 관계없이 안정적이고 높은 배당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부동산에 직접 투자할 경우 많은 자금이 필요하며, 자금이 필요할 때 바로 현금화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리츠는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종목이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 필요할 때 언제든 현금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투자자도 리츠를 운용하는 자산운용 전문인력의 도움을 자연스럽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토교통부의 정기적인 관리, 감독과 리츠사의 준법감시인들을 통해 소중한 투자자산을 관리할 수 있으며, 투자 종목에 대한 재무 보고서를 포함한 투자보고서 및 영업보고서를 리츠 정보시스템에 의무적으로 공시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리츠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리츠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한국에 상장된 리츠 종목은 총 13개입니다. 상장일을 기준으로 에이 리츠와 케이탑리츠, 모두투어 리츠, 이리츠코크랩, 신한 알파 리츠, 롯데 리츠, NH프라임 리츠, 이지스 밸류플러스 리츠, 미래에셋맵스 제1호 리츠, 이지스 레지던스 리츠, 제이알 글로벌 리츠, 코람코 에너지플러스 리츠, ESR켄달스퀘어 리츠가 있습니다.

각각의 리츠는 투자하고 있는 부동산의 종류와 배당 수익률이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롯데 리츠와 ESR켄달스퀘어 리츠가 리츠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롯데 리츠의 경우 롯데 백화점과 같은 롯데 자산에 투자하여 다른 리츠보다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 덕분인지 롯데 리츠는 리츠 중 시가총액과 거래량이 높은 측에 속합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상장한 ESR켄달스퀘어 리츠도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물동량이 많아지면서 물류센터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ESR켄달스퀘어 리츠는 물류센터 부동산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ESR켄달스퀘어 리츠는 롯데 리츠에 이어 두 번째로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으로 거래량 또한 롯데 리츠와 비슷한 편입니다.

롯데 리츠와 ESR켄달스퀘어 리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 리츠(330590)에 대해서 알아보자!

롯데 리츠는 롯데쇼핑(주)와의 책임임대차 계약을 바탕으로 롯데쇼핑이 지급하는 고정 임차료를 받아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책임임대차 계약이란, 롯데쇼핑(주)가 롯데 리츠 보유 부동산 전체를 임차하고, 임차료를 지급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롯데 리츠는 보유 부동산 전체에 대하여 공실 부담 없이 운용이 가능합니다.

1. 투자 자산

롯데리츠(330590) 투자자산

현재 롯데 리츠에서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으로는 롯데백화점 강남점과 구리점, 광주점, 창원점 그리고 롯데마트 의왕점과 장유점, 롯데마트/아웃렛 서청주점과 대구 율하점 등 총 8곳의 롯데 쇼핑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투자 구조

롯데리츠(330590) 투자구조

롯데 리츠의 투자 구조를 간단히 살펴보면, 앞서 말씀드린 부동산에 롯데 리츠에서 자산 소유권을 가지고 있고 공모 투자자 및 롯데쇼핑은 여기에 지분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럼 롯데 리츠가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사용하는 롯데쇼핑과 책임임대차 계약을 맺고 임대료를 받습니다. 그럼 롯데 리츠에서는 임대수익이 발생하게 되고, 이 수익으로 공모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3. 배당 기준과 지급 현황

롯데리츠(330590)의 배당금

롯데 리츠는 2019년 10월 31일 주식 시장에 상장된 이래로 2번의 배당을 지급했습니다. 2019년 12월에는 주당 배당금 96원으로 시가배당률은 1.56%이었고, 2020년 6월에는 배당금은 주당 161원으로 시가배당률은 2.92%입니다.

롯데 리츠는 매년 6월 말과 12월 말 기준 결산 이후 연 2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은 이사회 결의 및 주주총회 승인을 통해 결정하며, 결의를 득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4. 추가 정보와 현재 주가

더 자세한 롯데 리츠에 대한 정보와 현재 주가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롯데 리츠 홈페이지 바로가기!

[네이버 증권] 롯데 리츠(330590) 종목 페이지 바로가기!

 

ESR켄달스퀘어 리츠(365550)에 대해서 알아보자!

ESR켄달스퀘어리츠(365550)

ESR켄달스퀘어 리츠는 2020년 2월 20일 설립되었고, 코스피에 상장된 시기는 2020년 12월 23일입니다. ESR켄달스퀘어 리츠는 회사 설립되고 주식 시장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자본금은 약 7,000억 원으로 상당히 큰 규모의 리츠입니다.

1. 투자 자산

ESR켄달스퀘어리츠(365550)의 투자자산

ESR켄달스퀘어 리츠는 현재 총 11개의 물류센터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천과 고양, 용인 1, 용인 2, 이천 1, 이천 2, 이천 3, 이천 4, 평택, 안성, 김해에 각각 물류센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천 물류센터의 경우 쿠팡에서 사용하고 있는 물류센터로 최근 코로나 시국에서 확진자가 발생해 잠시 운영이 중단된 물류센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19로 인해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물류센터에 대한 수요 증가와 온라인 쇼핑몰의 최강자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쿠팡에서 사용하는 물류센터도 보유하고 있어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리츠입니다.

2. 투자 구조

ESR켄달스퀘어리츠(365550) 투자구조

ESR켄달스퀘어 리츠의 투자 구조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우리가 주식으로 사고팔 수 있는 ESR켄달스퀘어 리츠는 모리츠이며, ESR켄달스퀘어 에셋 1호 위탁관리 리츠의 자리츠의 100% 지분과 켄달스퀘어 전문 투자형 사모 부동산 투자신탁의 수익증권 99%을 취득해 운영되는 리츠입니다.

자리츠에서는 부천과 고양, 용인 1, 이천 2, 이천 3, 김해, 안성의 물류센터 등 7개의 자산을 매입했고, 부동산 투자신탁에서 이천 1, 이천 4, 용인 2, 평택의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임대수익을 통해 상장된 모리츠의 배당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3. 배당금 기준일 및 지급 현황

ESR켄달스퀘어리츠(365550)_부천 물류센터

ESR켄달스퀘어 리츠는 매년 5월과 11월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연 2회 배당금을 지급할 것이라고 합니다. ESR켄달스퀘어 리츠는 2020년 12월에 상장돼 아직 결산 기준일이 되지 않아 배당금을 지급한 이력이 없습니다. 어느 정도  배당금을 지급할지 상당히 기대됩니다.

4. 추가 정보와 현재 주가

더 자세한 ESR켄달스퀘어 리츠에 대한 정보와 현재 주가는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SR켄달스퀘어 리츠 홈페이지 바로가기!

[네이버 증권] ESR켄달스퀘어 리츠(365550) 종목 페이지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배당주 순위, 배당금 기준 TOP 50 한국 주식 종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미래에셋대우 카이로스

연말이 되면서 슬슬 기업이 배당금을 얼마나 지급할지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경우 대부분 연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받기 위해 부랴부랴 배

hemit.tistory.com

 

2019 배당주 순위, 배당률 기준 한국 최고의 주식은? TOP50 알아보자!

지난 시간에 2019년 한국 주식 종목 중 배당금을 기준으로 상위 50개 종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확인해봤습니다. 혹시 2019년 배당금 순위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주소 남겨뒀습니

hemit.tistory.com

 

KODEX 미국FANG플러스(H)(314250) ETF로 미국 FANG 대형주에 투자해보자! (테슬라, 애플, 페이스북, 아마

여기서 앞으로 유망한 산업에 투자하는 방법 알아보세요!  미국의 초대형 기업들이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애플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으

hemit.tistory.com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로 코스닥150 지수보다 높은 수익률 거둡시다! (자산규모 및 총보수, 배

주식 투자 수수료 싸게 투자하는 방법! 여기서 확인하세요!  주식 투자에 수수료를 항상 발생하는 부대비용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고 그냥 투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hemit.tistory.com

 

KODEX 2차전지산업 ETF로 핫한 2차전지 기업들에 투자하세요! (기초지수, 배당금, 수익률, 총보수,

수수료 저렴하게 주식 거래하는 방법이 궁금하시죠? 여기서 확인하세요!  주식을 매매할 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적은 금액을 거래하는 경우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지 않아 크게 신경 쓰이지

hemit.tistory.com

 

TIGER TOP10 ETF로 한국의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해보자! (투자종목 및 총보수, 분배금, 기초지수, 주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국의 코스피 상위 200개 종목에 투자하는 ETF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스피 시장은 상위 200개 종목이 아닌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종목들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경

hemit.tistory.com

 

KODEX 삼성그룹 ETF로 한국 최대 기업에 투자하자! (KODEX 삼성그룹 ETF의 기초지수와 자산규모, 총보

한국의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와 성장성을 자랑하는 기업을 꼽으라고 한다면 누구나 삼성을 꼽을 수 있을 겁니다. 한국 하면 삼성을 빼고서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서 많은

hemit.tistory.com

 

KODEX 200 ETF로 코스피 200 지수에 투자하자! KODEX 200 ETF 편입 종목, 총보수, 분배금, 수익률, 현재주

지난 포스팅을 통해 미국 나스닥 100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ETF인 "TIGER 미국 나스닥 100"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당 ETF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TIGE

hemit.tistory.com

 

[금 ETF] KODEX 골드선물(H) 로 안전 자산인 금에 투자해보세요! (기초지수, 편입종목, 수익률, 현재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어디에 투자되는 상품인가요?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이름에서 상품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운용사는 KODEX인 것을 보면 삼성자산운용에서 관리하고 있는 상품이라

hemit.tistory.com

 

TIGER 미국나스닥 100 (타이거 나스닥100)으로 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해보자!

우리는 알게 모르게 미국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고, 문서 작성을 위해 MS 오피스를 이용하며,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