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TIGER TOP10 ETF로 한국의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해보자! (투자종목 및 총보수, 분배금, 기초지수, 주가 알아보자)

TIGER TOP10 ETF로 한국의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해보자! (투자종목 및 총보수, 분배금, 기초지수, 주가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국의 코스피 상위 200개 종목에 투자하는 ETF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스피 시장은 상위 200개 종목이 아닌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종목들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형주는 들고 계시는 분들이 다른 종목을 들고 계시는 것보다 많은 수익률을 거두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코스피 일등 종목인 삼성전자의 주가는 최근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등 종목인 SK하이닉스 또한 마찬가지 상승을 보입니다. 최근 코스피 지수가 3,000 포인트에 가까워졌는데 이 지수의 30% 이상이 삼성전자의 상승으로 인한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려옵니다.

그렇다면 코스피의 상위 200개 종목이 아닌 최상위 10개 종목에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당연히 ETF를 통해 상위 10개 종목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바로 "TIGER TOP 10 ETF"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TIGER TOP 100 ETF는 어떤 지수를 추종하고, 어떤 종목에 투자되는지, 투자 시 총보수와 받을 수 있는 분배금은 얼마나 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TIGER TOP 10 ETF의 기초지수는 "FnGuide TOP10"

TIGER TOP 10 ETF는 추종하는 지수가 있습니다. 바로 FnGuide TOP10 지수인데요. 이 지수를 추종하는 만큼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그동안 수익률은 어느 정도였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TOP 10 ETF의 기초지수는 "FnGuide TOP10"

FnGuide TOP 100 지수의 1년 동안의 그래프입니다. 2020년 3월에 코로나 19로 인해 지수가 급격히 하락했다가 이후 우상향 하는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코스피 지수와 유사하며, 삼성전자의 주가 추세와도 유사합니다.

TIGER TOP 10 ETF의 기초지수는 "FnGuide TOP10"_산업별 비중

현재 FnGuide TOP 10 지수는 IT 산업 부분에 70%, 경기소비재에 10.9%, 의료와 소재에 9% 정도의 종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TOP 10 지수인만큼 모든 종목이 대형주로 구성돼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GER TOP 10 ETF의 기초지수는 "FnGuide TOP10"_구성 종목

FnGuide TOP 10 지수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을 살펴보면, 삼성전자가 26%, SK하이닉스 16%, 셀트리온과 NAVER, LG화학 각각 9%, 삼성 SDI 8%, 현대차 6%, 카카오 5%, 엔씨소프트와 현대모비스는 각각 4%로 구성돼 있습니다.

지수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과 산업별 비중은 주가의 변동에 따라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보고 계시는 시점에는 구성 종목이 달라져 있을 수 있습니다. 

 

TIGER TOP 10 ETF의 기본 정보는?

그렇다면 FnGuide TOP 10 지수를 추종하는 TIGER TOP 10 ETF 어떤 상품일까요? 안심하고 투자해도 좋은 상품일까요? TIGER TOP 10 ETF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IGER TOP 10 ETF의 기본 정보는?_자산 규모, 종목코드, 최초 상장일

TIGER TOP 10 ETF는 총 자산 규모는 5,300억 원입니다. 이는 TIGER 미국 나스닥 100 ETF와 거의 동일한 수준입니다. 현재 ETF 중 자산 규모로만 20위 정도에 자리하고 있고 있습니다. 자산 규모로는 합격점인듯합니다. 최초 상장일은 2018년 3월 29일로 3년 정도 지속되고 있는 상품이네요. 그리고 종목코드는 A292150입니다.

TIGER TOP 10 ETF의 기본 정보는?_운용목표, 방법, 환헤지 여부

TIGER TOP 10 ETF의 기초지수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FnGuide TOP 10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만큼 지수의 변동률을 따라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국 주식에 60% 이상을 투자하는 운용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인 만큼 환헤지는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TIGER TOP 10 ETF 투자 종목은?

여러 가지 주식 종목에 투자되는 상품인 만큼 내가 투자하는 상품이 어떤 주식 종목에 투자되는지 알고 투자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TIGER TOP 10 ETF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TOP 10 ETF 투자 종목

TIGER TOP 10 ETF는 삼성전자에 26%, SK하이닉스에 15%, 셀트리온과 NAVER, LG화학에 각각 9%, 삼성 SDI에 7%, 현대차에 6%, 카카오에 5%, 엔씨소프트와 현대모비스에 각각 4%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 종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초지수인 FnGuide TOP 10 지수에 편입된 종목과 동일한 종목과 투자 비중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상위 10개 종목인 만큼 한국 주식시장이 급격하게 폭락하는 상황이 오지 않는 이상 변동성은 다른 상품에 투자하는 것보다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중 폭락하는 기업이 생겨도 상위 10개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이라 구성 종목은 유동적으로 바뀔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IGER TOP 10 ETF 수익률은?

그렇다면 수익률은 어땠을까요? 과거부터 지금까지 투자를 지속해왔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거둘 수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TOP 10 ETF 수익률 그래프 (1년/3년)

먼저 그래프로 1년과 3년 동안 TIGER TOP 10 ETF에 투자했다면 어느 정도 수익률이 나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왼쪽에 그래프는 1년 동안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FnGuide TOP 10 지수의 수익률 그래프와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코스피 지수의 양상과도 거의 동일합니다. 이 정도 수익률로는 만족하기 힘드시나요? 수익률 높은 ETF 상품을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오른쪽 그래프는 3년 동안 수익률을 나타낸 것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다 코로나 19로 인한 주가 하락을 맞이하기 직전에는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주가 하락 이후 급격한 상승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한 가지 사실이 더 있습니다. 바로 기초지수인 FnGuide TOP 10 지수와 거의 동일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기초지수를 잘 따라가고 있는 ETF라는 것도 확인되니 TIGER TOP 10 ETF에 안심하고 투자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TIGER TOP 10 ETF 수익률은?

수익률을 숫자를 통해 알아보면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투자 기간이 길어지면 수익률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고, 기초지수와의 차이는 크기 않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GER TOP 10 ETF 총보수

다음은 TIGER TOP 10 ETF의 총보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일 주식 종목이 아니라 운용사에서 관리하는 상품이라 일종의 수수료 명목으로 총보수를 지급해야 합니다. 혹시 수수료가 저렴한 ETF를 찾고 계시나요? 여기서 저렴한 수수료 ETF 상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TIGER TOP 10 ETF의 총보수는 연 0.15%입니다. 총보수는 운용으로 0.12%, 지정 참가로 0.01%, 신탁으로 0.01%, 사무관리로 0.01%로 구성돼 있습니다.

 

TIGER TOP 10 ETF 분배금은?

TIGER TOP 10 ETF는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분배금이 뭐냐고요? 일종의 배당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ETF 상품마다 분배금 지급 여부와 액수는 다릅니다. TIGER TOP 10 ETF에서 지급하는 분배금의 기준일과 지금까지 어느 정도의 분배금을 지급해 왔는지 함께 알아보시죠. 배당금 많이 주는 주식에 투자하고 싶다면 여기 확인해보세요!

TIGER TOP 10 ETF 분배금 지급 기준일

먼저 분배금 지급 기준일입니다. 매년 1월, 4월, 7월,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을 기준일로 분배금이 지급됩니다. 여기서 기준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을 기준일로 지급됩니다. 만약 분배금을 지급하는 시기라면 지급 시기는 지급기준일 익영업일로부터 제7 영업일 이내입니다.

TIGER TOP 10 ETF 분배금 지급 현황

TIGER TOP 10 ETF의 지난 3년 동안 분배금 지급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3년 동안 매년 4월에는 분배금을 지급해봤으며, 2019년에는 1월, 10월 그리고 2020년에는 10월에 추가로 분배금을 지급했습니다. 다만 분배금 액수가 큰 편은 아니라 분배금을 목적으로 투자하기엔 TIGER TOP 10 ETF는 부적절해 보입니다.

 

TIGER TOP 10 ETF 현재 주가는?

다음은 TIGER TOP 10 ETF의 주가를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상품은 주식 시장에 상장된 상품이라 실시간으로 주가는 변동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이 포스팅을 보시는 시점에 주가는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TIGER TOP 10 ETF 현재 주가는?

오늘 포스팅을 통해 이야기하는 현재 주가는 2020년 12월 30일 종가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TIGER TOP 10 ETF의 주가는 13,580원으로 코로나 19로 인한 폭락 때 6,296원의 저점보다 2배 이상 올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코스피 상위 10개 종목의 상승세가 뚜렷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현재 계속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점에서도 안전하게 주식 투자하는 방법은 어디 없나? 여기서 안전하게 주식 투자하는 방법 확인해보세요! 

최근 유동성이 풍부해지면서 자산 가격이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데 TIGER TOP 10 ETF에서도 이러한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분이 보고 계시는 시점에 TIGER TOP 10 ETF의 주가가 궁금하시나요? 아래 네이버 증권의 TIGER TOP 10 ETF 페이지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여기 들어가셔서 실시간 주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증권] TIGET TOP 10 ETF 현재 주가 페이지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KODEX 삼성그룹 ETF로 한국 최대 기업에 투자하자! (KODEX 삼성그룹 ETF의 기초지수와 자산규모, 총보

한국의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와 성장성을 자랑하는 기업을 꼽으라고 한다면 누구나 삼성을 꼽을 수 있을 겁니다. 한국 하면 삼성을 빼고서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서 많은

hemit.tistory.com

 

KODEX 200 ETF로 코스피 200 지수에 투자하자! KODEX 200 ETF 편입 종목, 총보수, 분배금, 수익률, 현재주

지난 포스팅을 통해 미국 나스닥 100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ETF인 "TIGER 미국 나스닥 100"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당 ETF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TIGE

hemit.tistory.com

 

[금 ETF] KODEX 골드선물(H) 로 안전 자산인 금에 투자해보세요! (기초지수, 편입종목, 수익률, 현재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어디에 투자되는 상품인가요?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이름에서 상품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운용사는 KODEX인 것을 보면 삼성자산운용에서 관리하고 있는 상품이라

hemit.tistory.com

 

TIGER 미국나스닥 100 (타이거 나스닥100)으로 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해보자!

우리는 알게 모르게 미국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고, 문서 작성을 위해 MS 오피스를 이용하며,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

hemit.tistory.com

 

2020 코스피 시총 순위 TOP 50에는 어떤 종목이 있을까요? 투자에 인싸이를 찾아봅시다! (시가총액,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 침채를 막기 위한 방법으로 각 국가들은 시중에 돈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시장에는 유동성이 풍부해졌고, 이로 인해 자산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

hemit.tistory.com

 

2019 배당주 순위, 배당률 기준 한국 최고의 주식은? TOP50 알아보자!

지난 시간에 2019년 한국 주식 종목 중 배당금을 기준으로 상위 50개 종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확인해봤습니다. 혹시 2019년 배당금 순위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주소 남겨뒀습니

hemit.tistory.com

 

배당주 순위, 배당금 기준 TOP 50 한국 주식 종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미래에셋대우 카이로스

연말이 되면서 슬슬 기업이 배당금을 얼마나 지급할지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경우 대부분 연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받기 위해 부랴부랴 배

hemit.tistory.com

 

레버리지 ETF 교육 어디서 받나요? 수강 방법과 수강료, 소요시간 그리고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코로나 19로 인해 2020년 초, 주식시장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마치 2008년의 금융위기가 전 세계를 휩쓸었던 것과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바로 코로나 19가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전 세계 주식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