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금 ETF] KODEX 골드선물(H) 로 안전 자산인 금에 투자해보세요! (기초지수, 편입종목, 수익률, 현재주가 등)

[금 ETF] KODEX 골드선물(H) 로 안전 자산인 금에 투자해보세요! (기초지수, 편입종목, 수익률, 현재주가 등)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어디에 투자되는 상품인가요?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어디에 투자되는 상품인가요?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이름에서 상품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운용사는 KODEX인 것을 보면 삼성자산운용에서 관리하고 있는 상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어디에 투자되는 상품일까요? 바로 "금"입니다. 금은 우리에게 안전자산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경제 위기가 올 때면 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으로 여겨지기 때문이죠. KODEX 골드선물 (H) ETF는 COMEX (미국 상품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골드선물 가격에 연동되는 ETF 상품입니다. 다시 말해 KODEX 골드선물 (H)는 금 현물에 투자하는 상품은 아닙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는 Standard & Poors에서 발표하는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를 기초지수로 하고 있습니다.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은 1978년 1월 6일 100포인트를 시작으로 산출하였으며, 1991년 5월부터 발표해 온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COMEX에 상장된 골드 선물의 최근월물로 이루어지며, 만기 도래 시 5 영업일에 걸쳐 보유하고 있던 최근월 선물에서 차근월 선물로 교체하는 롤오버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KODEX 골드선물 (H)는 통화 관련 파생상품 거래를 통해 환위험을 회피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환헷지 상품입니다. 해외 투자 시 환율이라는 변동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식에서 수익을 거둬도 환율로 인해 그만큼의 수익을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환헷지 상품인 만큼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성이 낮은 상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신탁 설정 및 해지의 반복, 가격 변동, 최소 환헷지 거래규모 등으로 인해 KODEX 골드선물 (H)에서 투자하는 외환자산의 환위험에 대해 100% 헷지를 하는 것은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의 규모와 총보수는?

ETF 투자

ETF를 선택할 때 자산 규모가 크고 거래량이 많아 활발하게 움직이는 상품을 고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삼성자산운용이 운용하는 만큼 믿고 선택해도 되는 상품이면서 원자재에 투자하는 ETF 상품 중 시가총액의 규모가 큰 편에 속합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원자재 투자 상품 중 상위권

2020년 12월 24일을 기준으로 KODEX 골드선물 (H)는 원자재에 투자하는 ETF 중 KODEX WTI 원유 선물 (H) 다음으로 시가총액이 큰 상품입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의 규모와 총보수는?

KODEX 골드선물 (H) ETF는 2010년 10월 1일에 상장됐으며, 총보수는 연 0.680%입니다. 총보수를 구성하고 있는 항목으로는 지정 참가회사에서 0.1%, 집합투자에서 0.5%, 신탁으로 0.04%, 일반사무로 0.04%의 보수가 지급됩니다.

배당금에 해당되는 분배금은 KODEX 골드선물 (H) ETF는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 수익률

다음은 투자를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KODEX 골드선물 (H) ETF의 수익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상품은 주식시장에 종목으로 상장돼 있는 만큼 현재 수익률이 높다고 하더라고 시간이 지나 수익률은 떨어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고 참고 정도만 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 수익률 (1년;왼쪽, 3년;오른쪽)

왼쪽의 수익률 그래프는 지난 1년 동안 KODEX 골드선물 (H) ETF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른쪽은 3년 동안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전체적으로 우상향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살짝 수익률이 떨어지는 듯 보이기도 하네요.

지난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안전자산으로 여겨진 금에 투자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금 가격도 상승하였고 그에 따라 KODEX 골드선물 (H) ETF의 주가도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들어 모든 자산 가격이 상승하고 코로나로 인한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금 가격은 조금씩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 수익률

수익률을 수치화해서 살펴보면 지난 3개월 동안 투자한 경우 마이너스 수익률이 났지만 1년, 3년, 5년 동안 투자를 해오신 분들은 높은 수익률을 거뒀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초지수와의 연동도 잘 이루어지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 편입 종목은?

그렇다면 KODEX 골드선물 (H) ETF에는 어떤 종목이 편입돼 있을까요? KODEX 골드선물은 하나의 기업이 상장된 것이 아니라 투자 상품이 상장돼 있는 만큼 ETF마다 편입된 종목이 다릅니다.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ETF에서는 어디에 어느 정도 투자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 편입 종목은?

KODEX 골드선물 (H)는 "GOLD 100oz F2102"에 94.2%, "SPDR GOLD SHARES"에 6.23%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 현재가 (2020년 12월 24일 종가 기준)

KODEX 골드선물 (H) ETF의 현재 주가는 어떨까요? 2020년 12월 24일 종가를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는 매일 매시간 변경되기 때문에 여러분이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시는 시점에 따라 주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 현재가 (2020년 12월 24일 종가 기준)

2020년 12월 24일 종가를 기준으로 KODEX 골드선물 (H) ETF의 주가는 12,895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날 주가는 0.66%가 오르면서 시장이 마감했네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주가가 급격하게 떨어지던 3월에 1만 원 대로 주가가 떨어졌고 8월에는 1만 4천 원 대까지 올라갔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조금씩 떨어져 1만 2천 원 대를 기록하고 있네요.

현재 KODEX 골드선물 (H) ETF의 주가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증권의 해당 종목에 대한 링크입니다.

 

[네이버 증권] KODEX 골드선물 (H) ETF 현재 주가

 

KODEX 골드선물 (H) ETF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 KODEX 골드선물 (H) ETF 상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정보를 찾지 못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KODEX 골드선물 (H)의 홈페이지를 링크로 남겨두겠습니다.

 

KODEX 골드선물 (H) ETF 홈페이지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TIGER 미국나스닥 100 (타이거 나스닥100)으로 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해보자!

우리는 알게 모르게 미국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고, 문서 작성을 위해 MS 오피스를 이용하며,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

hemit.tistory.com

 

2020 코스피 시총 순위 TOP 50에는 어떤 종목이 있을까요? 투자에 인싸이를 찾아봅시다! (시가총액,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 침채를 막기 위한 방법으로 각 국가들은 시중에 돈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시장에는 유동성이 풍부해졌고, 이로 인해 자산 가격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

hemit.tistory.com

 

2019 배당주 순위, 배당률 기준 한국 최고의 주식은? TOP50 알아보자!

지난 시간에 2019년 한국 주식 종목 중 배당금을 기준으로 상위 50개 종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확인해봤습니다. 혹시 2019년 배당금 순위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주소 남겨뒀습니

hemit.tistory.com

 

배당주 순위, 배당금 기준 TOP 50 한국 주식 종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미래에셋대우 카이로스

연말이 되면서 슬슬 기업이 배당금을 얼마나 지급할지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경우 대부분 연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받기 위해 부랴부랴 배

hemit.tistory.com

 

레버리지 ETF 교육 어디서 받나요? 수강 방법과 수강료, 소요시간 그리고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코로나 19로 인해 2020년 초, 주식시장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마치 2008년의 금융위기가 전 세계를 휩쓸었던 것과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바로 코로나 19가 전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전 세계 주식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