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TIGER ETF] TIGER 여행레저 ETF에 대해 알아보고 여행, 레저 관련 종목에 투자해보자!

썸네일-TIGER-여행레저-ETF에-대한-포스팅
[TIGER ETF] TIGER 여행레저 ETF에 대해 알아보고 여행 관련 종목에 투자해보자!

 2020년, 코로나 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각국은 여행을 제한했습니다. 이로 인해 여행과 레저 관련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에게는 정말 큰 타격으로 다가왔죠. 그리고 1년이 지난 지금은 어떨까요? 코로나 19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다시 여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는 투자자들은 당연히 여행과 레저 관련 기업을 관심 있게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여행과 레저 관련 ETF 상품인 "TIGER 여행레저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여행레저 ETF 기본 정보

ETF 명칭 미래에셋 TIGER 여행레저 증권 상장지수 투자신탁(주식)
규모 98,888,324,811원
(약 900억원)
종목코드
(단축코드)
228800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최초상장일 2015년 10월 06일
기초지수 WISE 여행레저

 TIGER 여행레저 ETF의 정식 명칭은 "미래에셋 TIGER 여행레저 증권 상장지수 투자신탁(주식)"입니다.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코스피 시장에 최초로 상장된 일자는 2015년 10월 6일입니다. 최근 많은 ETF 상품이 만들어지고 있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 운용, 관리되고 있는 ETF 상품입니다.

 ETF는 기초로 추종하는 지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TIGER 여행레저 ETF도 "WISE 여행레저 지수"를 기초지수로 추종하고 있습니다. WISE 여행레저 지수는 여행과 레저 산업을 진행하고 있거나 해당 산업에서 파생된 종목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해당 산업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종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TIGER 여행레저 ETF 운용목표 및 방법

ETF 명칭 미래에셋 TIGER 여행레저 증권 상장지수 투자신탁(주식)
운용목표 WISEfn이 발표하는 "WISE 여행레저 지수"를 추적대상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
운용방법 추적대상지수에 포함된 주식을 해당 비율만큼 모두 포함하는 원전복제방법을 선초하며 실제로 완전복제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예정이나, 표본추출(Sampling) 방식으로도 투자할 수 있음.
환헤지 사항 환헤지를 실시 하지 않음
연금투자 가능여부 개인연금 투자 가능, 퇴직연금(DC/IRP) 투자 가능

 TIGER 여행레저 ETF가 운용되는 목표는 기초지수인 WISE 여행레저 지수의 변동성과 유사하게 주가가 움직이는 것을 목표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운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초지수에 편입된 종목을 지수와 유사한 비중으로 투자하는 방법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유사한 종목에 유사한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으니 큰 이변이 없는 이상 주가는 기초지수와 유사하게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해당 ETF는 환헤지를 실시하고 있지 않아 환율에 대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ETF 상품입니다. 그리고 일반 주식 종목으로 투자할 수 있지만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인 DC 또는 IRP를 통해 투자할 수 있는 ETF 종목이기도 합니다. TIGER 여행레저 ETF가 장기 투자할 경우 우상향 할 것으로 예상하시는 분들이라면 연금으로 투자하시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TIGER 여행레저 ETF 수수료 및 과세

ETF 명칭 미래에셋 TIGER 여행레저 증권 상장지수 투자신탁(주식)
총보수 연 0.50%
(운용 0.39%, 지정참가 0.05%, 수탁 0.03%, 사무관리 0.03%)
과세내용 매매차익은 비과세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현금 분배금 X 15.4%)

 다음은 TIGER 여행레저 ETF에 투자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펀드는 운용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ETF 상품도 운용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ETF에서는 수수료를 총보수라고 이야기합니다. TIGER 여행레저 ETF의 총보수는 연 0.5%입니다. 이 총보수에는 운용에 0.39%, 지정 참가에 0.05%, 수탁에 0.03%, 사무관리에 0.03%가 들어갑니다.

 또한 수수료뿐만 아니라 세금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셔야 하는데요. TIGER 여행레저 ETF의 경우 투자로 인해 발생한 수익금에 대해서는 별도의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 주식 종목에서는 배당금에 해당하는 분배금에 대해서는 세금이 발생합니다. 분배금으로 받는 금액의 15.4%가 세금으로 발생하며, 이는 분배금이 지급될 때 자동으로 계산되어 여러분의 통장으로 입금되지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TIGER 여행레저 ETF 배당금(분배금) 현황

TIGER-여행레저-배당금-분배금-현황표
TIGER 여행레저 ETF 배당금(분배금) 현황

 TIGER 여행레저 ETF의 분배금 지급 기준일은 매년 1월과 4월, 7월,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을 기준으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만약 회계기간 종료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급 시기는 지급기준일의 다음 영업일로부터 7 영업일 이내입니다.

 지급기준일이 매년 4번이라고 하지만 지금까지 TIGER 여행레저 ETF에서 지급된 분배금 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 4월을 기준으로 5월에 분배금이 지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례적으로 2019년에는 4월과 10월을 기준으로 분배금이 지급되었네요.

 분배금 금액은 주당 5~45원까지 유동적입니다. 2021년 4월에 분배금은 코로나 19로 인해 업황이 악화되면서 줄어들었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업황이 개선된다면 충분히 분배금의 규모가 늘어날 수 있다고 보입니다.

 

 

TIGER 여행레저 ETF 구성 종목

TIGER-여행레저-ETF-구성-종목표
TIGER 여행레저 ETF 구성 종목

 TIGER 여행레저 ETF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으로는 항공의 대표 종목인 "한진칼(180640)"에 11.28%, 여행사의 대표 종목인 "하나투어(039130}"에 9.57%, 파라다이스(034230)에 9.46%, 호텔신라(008770)에 9.37%, 아시아나항공(020560)에 9.27%, 강원랜드(035250)에 9.05%, 롯데관광개발(032350)에 7.86%, 아난티(114090)에 6.62%, GKL(114090)에 6.28%, 모두투어(080160)에 4.87%, 진에어(272450)에 4.63%, 제주항공(089590)에 4.02%, 인터파크(035080)에 3.51%, SK렌터카(068400)에 1.82%, 용평리조트(070960)에 1.62%, 레드캡투어(038390)에 0.58%가 투자되고 있습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항공주와 여행사 관련 종목 그리고 호텔과 예약, 렌터카 관련 종목으로 ETF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자 종목과 비중은 업황에 각 종목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여러분이 보고 계시는 시점에 편입종목이 궁금하시다면 TIGER 여행레저 ETF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TIGER 여행레저 ETF는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나요?

 2020년에는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국외 여행은 꿈도 뀔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백신을 받기 시작하면서 상황은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한 미국은 벌써부터 확진자의 숫자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고, 접종자에 한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좋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분명 코로나 19는 통제될 것이고 사람들의 활동은 코로나 19 이전 수준으로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여행과 레저 관련 산업은 지금보다 상당히 좋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주식은 미래를 반영한다고들 합니다. TIGER 여행레저 ETF 또한 그런 듯합니다. 현재 주가는 상당히 높아져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가보지 않았던 수준까지 올라와 있는데요.

TIGER 여행레저 ETF 주가동향

 여행과 레저 관련 산업인 2022년은 되어야 본격적으로 정상화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의 주가가 부담스럽지 않으시다면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적어도 2021년에는 말이죠. 하지만 여행과 레저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으로 장기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개인적으로는 지금 투자하시더라도 기준을 확실히 하셔서 적당히 빠져나오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전문투자자나 관련 산업에 전문가가 아니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투자자 본인이 확신을 가질 때 하셔야 합니다! 이점 명심하시고 투자하기 바랍니다.

 

 

TIGER 여행레저 ETF에 대한 더 궁금하시다고요?

 지금까지 여행, 레저 관련 ETF 상품인 TIGER 여행레저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사람들의 활동이 제한되면서 여행과 레저 관련 업황이 좋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 들어오면서 백신 관련 소식이 들려오고, 많은 국가에서는 여행 관련 산업이 다시 활성되고 있다는 소식이 함께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동안 침체되어 있던 여행, 레저 관련 종목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어 보이는데요.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이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별 종목은 솔직히 위험부담이 있으니 여행/레저 관련 종목들을 한대 묶어놓은 TIGER 여행레저 ETF에 투자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포스팅으로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았다고요? 지금 주가가 궁금하시다고요? 그럼 TIGER 여행레저 ETF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 증권에서 해당 ETF의 추가 정보와 현재 주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KODEX 반도체 ETF (091160)로 미래가 기대되는 한국의 반도체 기업에 투자해보세요!

대한민국의 핵심 산업!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세요!  한국의 경제를 지탱하는 여러 가지 산업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조선이나 철강 산업이 한국 경제를 떠받치고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hemit.tistory.com

 

TIGER 미국 S&P 500 (360750) ETF 투자로 미국의 대표 지수인 S&P 500에 투자해보세요! (TIGER 미국 S&P 500 총

세계 최강의 경제 대국인 미국에 투자해보세요!  최근 한국의 주식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주식 시장이 주춤하다가 상승하는 추세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면서 확진자의 수

hemit.tistory.com

 

TIGER 2차전지테마 (305540) ETF로 2차 소재 기업과 완성 배터리 기업까지 전반적인 2차 전지 산업에

여기서 미래 에너지 원천인 2차 전지 테마에 투자해보세요!  최근 친환경 관련 산업의 성장으로 가장 큰 수혜를 보고 있는 산업이 바로 2차 전지 분야일 것입니다. 과거에도 LG화학 등 많은 기업

hemit.tistory.com

 

TIGER KRX BBIG K-뉴딜(364960) ETF로 한국의 배터리와 바이오, 인터넷 그리고 게임에 투자해보자! 총보

대한민국의 신성장 산업 BBIG에 투자하세요!  최근 전 세계의 산업 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 국가 중 한국의 변화가 가장 드라마틱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한국은 기존

hemit.tistory.com

 

TIGER 차이나항셍테크 (371160) ETF로 앞으로 계속 성장할 중국의 빅테크 기업에 투자하자!

중국 혁신 테마 기업에 투자하세요!  최근 중국의 산업 구조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조업에 치중되어 있던 산업구조를 서비스와 최신 테크 산업으로 변화함으로써 앞으로의 먹거릴

hemit.tistory.com

 

TIGER KRX 2차전지 K-뉴딜(364980) ETF로 세계를 선도하는 한국 배터리 기업에 투자해보자! 총보수 및

새롭게 떠오르는 2차 전지 및 K-뉴딜 산업에 투자하세요!  최근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산업 구조도 내연기관에서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