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KODEX 반도체 ETF (091160)로 미래가 기대되는 한국의 반도체 기업에 투자해보세요!

KODEX 반도체 ETF (091160)로 미래가 기대되는 한국의 반도체 기업에 투자해보세요!

대한민국의 핵심 산업!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세요!

 한국의 경제를 지탱하는 여러 가지 산업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조선이나 철강 산업이 한국 경제를 떠받치고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한국의 경제가 성장하고 선진국의 반열에 오르면서 한국의 산업 구조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2021년 한국의 대표적인 산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바로 떠올리셨을 듯합니다. 바로 반도체입니다.

대한민국의 핵심 산업!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세요!

 반도체는 코로나 19 이전부터 스마트폰이나 PC뿐만 아니라 자동차 등에서도 사용되고 있을 만큼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친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반도체에 대한 수요와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반도체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 보입니다. 반도체 관련 기업에 투자해보세요!

 한국에서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이렇게 유망하고 국가의 핵심 산업인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지 않을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에서도 반도체 산업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서 늘리겠다는 발표도 이어지고 있으니 말이죠. 그런데 반도체 기업이 우리가 잘 아는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 밑으로 부품을 납품하는 수많은 기업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이를 선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삼성자산운용 KODEX

 그래서 오늘은 삼성자산운용에서 관리하고 있는 ETF 상품 중 "KODEX 반도체" ETF 상품이 있어 여러분께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한국의 반도체 산업 전반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 이야기할 KODEX 반도체 ETF에 주목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KODEX 반도체 ETF 기초지수 및 투자 전략

 ETF 상품은 추종하는 기초지수를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할 KODEX 반도체 ETF 또한 기초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하여 운용되고 있는데요.

KODEX 반도체 ETF 기초지수(KRX Semicon 지수)

 KODEX 반도체 ETF의 기초지수는 "KRX Semicon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하는 지수로 글로벌 산업분류기준(GICS) 분류 체계 중 반도체 섹터에 속한 기업들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여기서 GICS는 1999년 글로벌 지수 산출기관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와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이 공동으로 개발한 산업 분류체계 기준입니다.

 KRX Semicon 지수는 2006년 1월 2일 1000pt로 시작되었습니다. 매년 KOSPI 200 선물시장 9월 결제월 최종거래일의 다음 매매거래일에 연 1회 구성 종목을 정기적으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수 내 한 종목의 시가총액 비중을 20% 이내로 제한하고 있으며, 구성종목을 선정하는 기준은 시가총액 순입니다.

KODEX 반도체 ETF 투자 전략

 이 지수를 따르고 있는 KODEX 반도체 ETF의 투자 전략은 기초지수인 KRX Semicon 지수가 포함하고 있는 종목에 그대로 투자하는 방식으로 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종목의 합병 및 분할 등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구성종목의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KODEX 반도체 ETF의 자산 규모 및 상장일

KODEX 반도체 ETF의 자산 규모 및 상장일

 KODEX 반도체 ETF의 순자산 총액은 2021년 5월 17일 자 기준으로 2,467억 원입니다. 상장일은 2006년 6월 27일로 상당히 오랜 시간 운용되고 있는 ETF 중 하나입니다. 종목 코드는 091160이며, 코스피에 상장된 ETF로 주식시장이 개장되어 있을 때 일반 주식처럼 증권사를 통해 매매할 수 있어 유동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ODEX 반도체 ETF 투자 종목 및 비중

KODEX 반도체 ETF 투자 종목 및 비중

 KODEX 반도체 ETF의 구성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구성종목은 2021년 5월 17일 자 기준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각 종목의 시가총액이 변해 구성종목의 종류와 비중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종목이 있다는 것 정도로만 참고해주셨으면 좋겠네요.

 가장 많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 종목은 SK 하이닉스(000660)입니다. 무려 20.26%의 비중으로 투자되고 있네요. 다음은 DB하이텍(000990), 원익 IPS(240810), 리노공업(058470), 고영(098460), 티씨케이(064760), 실리콘웍스(108320), 이오테크닉스(039030), 서울반도체(046890), 유진테크(084370), 한미반도체(042700), 네패스(033640), RFHIC(218410), SFA반도체(036540), 주성엔지니어링(036930), 하나머티리얼즈(166090), 테스나(131970) 등에 투자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투자종목은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KODEX 반도체 ETF 총보수(수수료)

 ETF는 운용사에서 관리하는 상품인 만큼 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다음은 수수료 명목의 총보수는 얼마나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KODEX 반도체 ETF 총보수(수수료)

 KODEX 반도체 ETF의 총보수는 연 0.450%입니다. ETF의 수수료 치고는 높은 편이라고 보입니다. 총보수에 들어가는 항목으로는 지정 참가회사에 0.050%, 집합투자에 0.340%, 신탁에 0.020%, 일반사무로 0.040%가 들어갑니다. 더 저렴한 수수료로 더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은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투자기간별 수수료 발생 비용

 만약 여러분이 1,000만 원을 KODEX 반도체 ETF에 투자했다고 생각하면, 1년 투자하면 4만 7천 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2년 투자 시 9만 5천 원, 3년 투자 시 14만 5천 원, 5년 투자 시 25만 3천 원, 10년 투자했을 경우 57만 5천 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는 예시이니 실제 발생하는 수수료는 다를 수 있습니다.

 

투자 위험도 및 변동성

투자 위험도 및 변동성

 KODEX 반도체 ETF는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이면서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으로 투자위험도는 "아주 높은 위험"에 속합니다.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상품이니 원금 보존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투자하시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셨으면 좋겠네요.

 ETF와 비교지수 성과 차이의 변동성으로 추적오차를 나타내는 트레킹 에러의 경우 5년 기준으로 0.99%, 변동성은 26.25%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비교적 기초지수를 잘 추종하는 ETF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가 하락하는 시점에서 KODEX 반도체 ETF의 주가도 함께 하락할 수 있습니다.

 

KODEX 반도체 ETF 분배금(배당금) 기준일 및 지급 현황

 KODEX 반도체 ETF는 일반 주식에서 배당금에 해당하는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KODEX 반도체 ETF 분배금(배당금) 기준일 및 지급 현황

 분배금은 최대 연 5회 지급되며, 매년 1월과 4월, 7월,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을 기준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만약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모든 분배금 지급 기준일에 분배금이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ETF는 아예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KODEX 반도체 ETF는 다행히 매년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3년 분배금 지급 현황을 살펴보면 4월을 기준으로 5월 초에 분배금이 지급되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ODEX 반도체 ETF 현재 주가는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한국의 현재와 미래를 책임질 산업인 반도체에 투자할 수 있는 KODEX 반도체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앞으로가 기대되는 산업인 만큼 장기투자 종목으로 KODEX 반도체 ETF도 좋아 보입니다. 현재 주가가 궁금하시다고요? 그럼 아래 네이버 증권의 링크를 남겨뒀으니 실시간 주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증권] KODEX 반도체 ETF (091160) 페이지 바로가기!

 그리고 오늘 알아본 정보로 부족하신 분들은 아래 KODEX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시면 좋겠네요.

KODEX 반도체 ETF 홈페이지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KODEX 삼성그룹 ETF로 한국 최대 기업에 투자하자! (KODEX 삼성그룹 ETF의 기초지수와 자산규모, 총보

한국의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와 성장성을 자랑하는 기업을 꼽으라고 한다면 누구나 삼성을 꼽을 수 있을 겁니다. 한국 하면 삼성을 빼고서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서 많은

hemit.tistory.com

 

TIGER 2차전지테마 (305540) ETF로 2차 소재 기업과 완성 배터리 기업까지 전반적인 2차 전지 산업에

여기서 미래 에너지 원천인 2차 전지 테마에 투자해보세요!  최근 친환경 관련 산업의 성장으로 가장 큰 수혜를 보고 있는 산업이 바로 2차 전지 분야일 것입니다. 과거에도 LG화학 등 많은 기업

hemit.tistory.com

 

KODEX 2차전지산업 ETF로 핫한 2차전지 기업들에 투자하세요! (기초지수, 배당금, 수익률, 총보수,

수수료 저렴하게 주식 거래하는 방법이 궁금하시죠? 여기서 확인하세요!  주식을 매매할 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적은 금액을 거래하는 경우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지 않아 크게 신경 쓰이지

hemit.tistory.com

 

KODEX 200 ETF로 코스피 200 지수에 투자하자! KODEX 200 ETF 편입 종목, 총보수, 분배금, 수익률, 현재주

지난 포스팅을 통해 미국 나스닥 100 지수에 투자할 수 있는 ETF인 "TIGER 미국 나스닥 100" ETF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해당 ETF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TIGE

hemit.tistory.com

 

TIGER TOP10 ETF로 한국의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해보자! (투자종목 및 총보수, 분배금, 기초지수, 주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국의 코스피 상위 200개 종목에 투자하는 ETF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스피 시장은 상위 200개 종목이 아닌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종목들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경

hemit.tistory.com

 

TIGER 미국 S&P 500 (360750) ETF 투자로 미국의 대표 지수인 S&P 500에 투자해보세요! (TIGER 미국 S&P 500 총

세계 최강의 경제 대국인 미국에 투자해보세요!  최근 한국의 주식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주식 시장이 주춤하다가 상승하는 추세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면서 확진자의 수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