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376410) ETF로 새로운 성장 산업인 친환경 산업에 투자하자!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376410) ETF로 새로운 성장 산업인 친환경 산업에 투자하자!

ESG의 등장으로 새로운 판이 열리다!

 여러분은 ESG라고 들어보셨나요? 앞으로 기업이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ESG가 상당히 중요해졌습니다. ESG는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ce(지배구조)의 앞글자를 따서 일컫는 말입니다. 앞으로 상장 기업이 ESG에서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 공개적으로 발표해야 합니다. 코스피에서 2025년부터 지산 2조 원 이상, 2030년부터는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의무적으로 ESG를 공시해야 합니다.

ESG의 등장으로 새로운 판이 열리다!

 과거에 기업이 얼마나 수익을 창출하는지 재무적인 관점에서만 기업을 평가했다면, 이제는 ESG를 통해 재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인 요소까지 종합적으로 기업을 평가하게 되었습니다. ESG는 기업이 사회에 얼마나 공헌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제적 가치 창출 그리고 리스크 대처 능력 등을 평가하는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친환경이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ESG 중에서도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환경"입니다. 최근 코로나 19와 지구온난화 등 환경오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면서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바이든 대통령의 친환경 정책 발표, 세계 각국의 탄소 저감 속도가 빨라지면서 우리가 체감할 수 있을 만큼 가까운 미래로 다가왔습니다. 

주요국의 탄소중립 시기

 EU에서는 2050년, 가까운 이웃나라인 중국은 2060년, 일본은 2050년 그리고 미국도 2050년까지 탄소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친환경 관련 산업으로 각 정부의 지원과 투자자금이 쏠리고 있습니다.

ESG 투자는 세계적인 추세

 과거에는 친환경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크지 않았습니다. 관련 지수와 ETF 주가 추이만 보더라도 잘 알 수 있었죠. 하지만 최근에 상황이 바뀌고 있습니다. 2020년 전 세계의 ESG 투자 규모는 40.5조 달러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는 2030년에는 130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국판 그린뉴딜

 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한국도 친환경 관련 정책이 한국판 그린 뉴딜이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한국판 그린 뉴딜에서는 친환경 녹색인프라로 도시와 생활공간을 전환하고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사용을 확산하며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으로서 이 같은 좋은 기회를 날려버릴 수는 없겠죠? 우리도 친환경 산업의 성장에 올라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에 대해 알아보자!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친환경 산업에 올라타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와 같이 기업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에게는 ETF 상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친환경 관련 ETF 중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의 자산규모 및 종목코드, 상장일, 기초지수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는 총 자산규모 약 982억 원으로 코스피에 최초 상장된 날은 2021년 2월 5일입니다. 정말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따끈따끈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종목코드는 376410이며, KRX/S&P 탄소효율그린뉴딜 지수를 기초지수로 추종하고 있습니다.

 KRX/S&P 탄소효율그린뉴딜 지수는 2020년 11월 16일 한국거래소와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DJI가 공동으로 발표한 지수입니다. ETF와 인덱스펀드의 기초지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는 앞서 말씀드린 기초지수의 변동률을 유사하게 따라가는 것을 목표로 운용됩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내 주식에 투자신탁 자산 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하는 위험도가 높은 상품입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총보수 및 과세, 분배금

 수수료 개념인 총보수는 연 0.15%입니다. 총보수는 운용에 0.12%, 지정 참가 0.005%, 신탁 0.01%, 사무보수 0.01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ETF 상품은 국내 주식형 비과세 상품입니다.

 일반 주식의 배당금에 해당하는 분배금은 1월과 4월, 7월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또는 회계기간 종료일을 기준으로 지급됩니다. 상장된 지 얼마 되지 않은 ETF라 아직까지는 분배금 지급 현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편입 종목은?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편입 종목은?

 2021년 3월 3일을 기준으로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에 편입된 상위 20개 종목은 위의 표와 같습니다. 한국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가 무려 31.16%의 비중으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그 뒤로는 SK 하이닉스 5.26%, NAVER 3.8%, LG화학 3.05%, 현대차 2.96%, 삼성 SDI 2.27%, 기아차 2.09%, 셀트리온 1.91%, 현대모비스 1.83%, 카카오 1.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계속 이어서 이야기하면 LG생활건강 1.21%, SK이노베이션 1.2%, 신한지주 1.2%, KB금융 1.14%, 엔씨소프트 1.05%, KT&G 1.01%, LG전자 0.93%, 하나금융지주 0.84%, 삼성전기 0.81%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20개 종목과 더불어 총 415개 종목이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종목에 투자하는 만큼 한국의 주식시장의 분위기에 따라 주가도 함께 움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떤 종목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TIGER 탄소효늘그린뉴딜 ETF 편입종목 (20210303).xlsx
0.03MB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홈페이지 바로가기!

 최근 산업의 패러다임의 변화가 정말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들이 성장해 왔고 최근 스마트폰 관련 산업들의 성장 둔화로 인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는 듯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전기차로 산업 구조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스마트폰을 대체하여 자동차가 중심이 되는 세상이 열린다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변화는 친환경 관련 산업 없이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는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전기차가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보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할 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오늘 알아본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상품은 어떨까요? 믿을 수 있는 운용사인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관리하고 산업의 성장성도 좋아 보이니 이만한 투자처가 또 있을까 싶습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고요? 그럼 해당 ETF의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설명드린 내용과 더불어 현재와 과거의 주가 동향도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ETF 홈페이지 바로가기!

 

함께 보면 좋은 글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371460) ETF로 떠오르는 중국 전기차 산업에 투자하자!

전기차 시대로 들어오면서 떠오르는 중국의 전기차 산업!  2020년부터 세계는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관련된 인식이 늘어나면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따라서 올라가

hemit.tistory.com

 

ARIRANG 고배당주 (161510) ETF 로 배당주에 투자해보자! IRP 퇴직연금과 함께라면 더 좋아요!

IRP 퇴직연금으로 어디에 투자하면 좋을까? 여러분은 IRP 퇴직연금 가입해 투자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저는 알고만 있었지 아직까지 활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생활에 조금

hemit.tistory.com

 

KODEX 미국FANG플러스(H)(314250) ETF로 미국 FANG 대형주에 투자해보자! (테슬라, 애플, 페이스북, 아마

여기서 앞으로 유망한 산업에 투자하는 방법 알아보세요!  미국의 초대형 기업들이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애플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으

hemit.tistory.com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로 코스닥150 지수보다 높은 수익률 거둡시다! (자산규모 및 총보수, 배

주식 투자 수수료 싸게 투자하는 방법! 여기서 확인하세요!  주식 투자에 수수료를 항상 발생하는 부대비용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고 그냥 투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hemit.tistory.com

 

KODEX 2차전지산업 ETF로 핫한 2차전지 기업들에 투자하세요! (기초지수, 배당금, 수익률, 총보수,

수수료 저렴하게 주식 거래하는 방법이 궁금하시죠? 여기서 확인하세요!  주식을 매매할 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적은 금액을 거래하는 경우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지 않아 크게 신경 쓰이지

hemit.tistory.com

 

TIGER TOP10 ETF로 한국의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해보자! (투자종목 및 총보수, 분배금, 기초지수, 주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국의 코스피 상위 200개 종목에 투자하는 ETF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스피 시장은 상위 200개 종목이 아닌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종목들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경

hemit.tistory.com

 

KODEX 삼성그룹 ETF로 한국 최대 기업에 투자하자! (KODEX 삼성그룹 ETF의 기초지수와 자산규모, 총보

한국의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와 성장성을 자랑하는 기업을 꼽으라고 한다면 누구나 삼성을 꼽을 수 있을 겁니다. 한국 하면 삼성을 빼고서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서 많은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