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예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이자 비교 및 가입조건과 방법, 납입한도, 기간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장병내일준비 적금의 혜택과 가입방법, 대상, 납입한도와 기간, 그리고 은행별 적금금리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군 복무 중 지급받는 월급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예전보다는 많이 인상되었다고는 하지만 사회에서 같은 기간 벌 수 있는 금액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했습니다. 이 적금 월급도 모아서 전역하게 된다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텐데요.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고금리 적금 상품으로 "장병내일준비 적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장병내일준비 적금 간단 요약!

구분 내용
가입대상 현역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가입방법 소속기관에서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발급
신병교육기관 및 은행에서 가입
납입한도 은행별 월 20만 원,
개인별 최대 월 40만 원 이내
가입기간 6개월부터 24개월
(의무복무 기간 내로 제한)
이자지급
방식
만기일시지급식
기타 은행별 1인 1계좌,
금리는 아래 참조

 

 

장병내일준비 적금에 대해 알아보자!

1. 장병내일준비 적금의 특징

 예전과 비교하면 군 복무 기간 동안 지급받는 월급의 금액이 늘기는 했지만 군 복무 기간 동안 목돈을 모아 나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많지 않은 월급이지만 조금씩 모아 전역하게 되면 생각보다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병역의무 이행자 중 병사 봉급체계를 적용받는 장병들이 전역 후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마련된 상품이 바로 장병내일준비 적금입니다. 해당 적금 상품은 저금리 시대에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고금리 자유적립식 정기적금 상품입니다.

☆이자와 함께 재정지원금 지급까지!★

 장병내일준비 적금은 은행이자로만 최대 5% 대로의 고금리 적금 상품입니다. 게다가 장병내일준비 적금 만기 시 발생하는 이자는 비과세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장병내일준비 적금은 만기 시 국가 예산에서 지급되는 재정지원금일 지급받게 됩니다. 재정지원금은 신규일부터 만기일까지 복무기간 중 납입한 금액 건 별로 실제 예치일 수 동안 연 1%를 추가로 지급합니다. 

 

 

2. 장병내일준비 적금의 가입대상은?

 장병내일준비 적금은 일반인들을 위한 금융상품이 아니라 가입대상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상품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장병들을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현역병과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 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등이 가입대상에 포함됩니다. 다양한 형태로 군 복무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적금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3. 자격 확인서 발급 및 가입방법

 가입대상에 해당하는 장병이 은행에 가면 장병내일준비 적금을 가입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가입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장병내일준비 적금은 본인이 소속하고 있는 기관으로부터 장병내일준비 적금 가입 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아 신병교육기관 및 은행에서 기입할 수 있습니다.

▶자격 확인서 발급 방법

 현역병과 상근예비역의 경우 국방부에서 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사회복무요원은 병무청, 의무경찰은 경찰청, 해양 의무경찰은 해양경찰청, 의무소방원은 소방청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발급기관 발급신청 방법
현역병/
상근
예비역
국방부 신병교육기관 : 인사실무자에 의해 일관 발급
자대전입후 : 본인이 국방인사정보체계에서 직접 신청
사회
복무요원
병무청 온라인 : 사회복무포탈
오프라인 : 복무기관 담당자
의무경찰 경찰청 본인이 복무 중인 의경부대에 직접 방문 신청
해양
의무경찰
해양
경찰청
본인이 소속 해양경찰관서 의경지도권에게 신청
의무
소방원
소방청 본인이 소속 소방관서 의무소방담당자에게 신청

▶가입절차

 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으셨다면 신병교육기관 및 은행에게 장병내일준비 적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훈련소에 입소한 신병의 경우, 협약은행에서 부대를 방문하여 가입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대 전입한 일반 병사의 경우, 휴가 또는 외출을 통해 출타했을 때 자격 확인서를 지참하시고 은행을 방문해 가입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대리인을 통해 가입하고자 하신다면, 본인과 대리인의 신분증과 가족관계 확인서, 가입자격 확인서를 대리인이 지참하여 은행을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4. 납입한도 및 가입기간

▶납입한도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인 만큼 많은 금액을 납입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 같은데요. 장병내일준비 적금에는 은행별 월 2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개인별 최대 월 4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20만 원씩 납입한다면 두 곳의 은행에서 최대 4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10만 원씩 납입한다면 최대 4곳의 은행에 나눠 납입할 수 있고 있게 됩니다. 추후 사용용도에 따라 나눠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듯합니다.

▶가입기간

 장병내일준비 적금의 경우 군 복무 기간 내로 가입기간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군 복무 기간 동안에는 최소 6개월부터 최대 24개월(2년)까지 1일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인 만큼 최대한 오랜 기간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병내일준비 적금 은행별 금리 비교

은행 6개월이상 1년미만 1년이상 15개월미만 15개월이상 만기까지
NH농협은행 3.00% 4.00% 5.00%
신한은행 4.00% 4.50% 5.00%
우리은행 3.50% 4.00% 5.00%
하나은행 3.50% 4.00% 5.00%
IBK기업은행 4.00% 4.50% 5.00%
KB국민은행 3.50% 4.00% 5.00%
SH수협은행 2.50% 3.50% 4.50%
DGB대구은행 4.00% 4.50% 5.00%
BNK부산은행 3.50% 4.00% 4.50%
광주은행 4.00% 4.50% 5.20%
제주은행 4.00% 4.50% 5.00%
전북은행 3.60% 4.10% 5.00%
BNK경남은행 3.10% 3.90% 4.40%
우체국 4.00% 4.50% 5.00%
  • 시기와 은행의 사정에 따라 은행별 금리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금리는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썸네일-장병내일준비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금리비교

 

함께 보면 좋은 글

 

나라사랑카드 혜택 비교,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 발급 혜택 차이 비교

나라사랑카드란? 징병검사부터 군 복무, 예비군 임구 수행 시까지 전자신분증, 전자통장, 체크/현금카드 등 다양한 기능과 부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입니다. 일반적으로 체크/현금카드로만

hemit.tistory.com

 

청년희망키움통장 설명과 금리, 조건, 절차 알아보고 목돈 모으자!

정부에서 청년들을 지원하는 많은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찾아보면 이렇게 많았나 싶을 정도입니다. 서울이나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제도도 있고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도 있어

hemit.tistory.com

 

청년 내일채움공제, 2021년에는 이렇게 바꿔었습니다. 조건 및 납입기간, 근로자/기업 납입금, 만

 오늘은 사회초년생의 자금 마련과 중소 또는 중견 기업의 구인난을 해결할 수 있는 묘책인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근로할 수 있는 청년들의 다수가 연봉이 높은 대기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