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꿀팁

갤럭시 노트20 전원 끄기 방법 및 설정 무작성 따라하기! (갤럭시 스마트폰)

갤럭시 스마트폰 전원 끄기 방법 및 설정 방법 알아보기

언제부턴가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의 전원 버튼을 빅스비 호출 버튼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전원 버튼은 오로지 전원을 켜고 끄는 역할만 했기 때문에 아직도 적응이 안 되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고 봅니다.

저도 전원 버튼이 헷갈리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갤럭시 S7 edge를 사용하다가 최근에서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로 기기를 교체했기 때문에 더 많이 헷갈리는 듯합니다.

 

전원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빅스비가 호출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와 같은 불편함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전원 버튼이 빅스비 호출 기능으로 설정돼 있을 때 스마트폰 전원을 끄는 방법과 예전처럼 전원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전원이 꺼지게끔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울 것 하나 없으니까 오늘 포스팅 보시면서 천천히 따라오시면 원하는 데로 사용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자, 그럼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갤럭시 스마트폰) 전원 끄는 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언제부턴가 갤럭시 스마트폰 전원을 끄기 위해 전원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빅스비가 호출되게끔 설정이 바꿨습니다. 이는 오랜 시간 동안 전원을 끄는 방법이었기 때문에 많이 불편하셨을 텐데요. 그럼 도대체 어떻게 스마트폰 전원을 끄라는 걸까요?

이렇게 빅스비가 호출되는 경우 어렵지 않게 전원을 끌 수 있습니다.

 

알림창을 열어주세요

먼저 전원 버튼을 찾기 위해 스마트폰의 제일 상단에서 아래로 내려 알림 창을 열어주세요.

 

우측 상단에 전원 아이콘 클릭

그럼 우측 상단에 설정과 함께 "전원" 모양의 아이콘이 보실 겁니다. 이걸 눌러주세요.

 

그럼 전원 끄기 및 다시 시작 가능

그럼 예전에 전원 버튼을 누루고 있을 때 봤던 장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전원을 끄거나 다시 시작 등 원하는 행동을 하시면 됩니다.

 

 

전원 버튼 설정 변경하기

전원 버튼 없이도 전원 끄는 방법이 그렇게 어렵지 않죠? 그래도 스마트폰을 켜고 이것저것 들어가는 것도 귀찮으신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예전처럼 전원 버튼을 꾹! 누르는 것만으로도 전원을 끌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알림창을 열어주세요.

앞서 전원 끄는 방법과 동일하게 일림 창을 열어줍니다.

 

우측 상단 설정으로 들어가주세요

여기서 우측 상단에 "설정"을 눌러주세요.

 

유용한 기능으로 들어가면

그럼 설정으로 들어오고 여기서 "측면 버튼"이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설정 들어가면 두 번째에 있으니까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측면 버튼" 눌러주세요.

 

측면 버튼으로 들어가 전원 버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길게 누르기"와 "두 번 누르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전원 버튼을 길게 눌렸을 때, 두 번 연속으로 눌렸을 때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설정하는 곳입니다. 우리는 전원 버튼을 눌렸을 때 전원 끄기를 설정하고 싶은 거니까 "길게 누르기"에서 "전원 끄기 메뉴"로 설정해 주시면 끝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전원 버튼으로 스마트폰 전원 끄기가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설정을 마치고 전원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전원 끄기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 설정 방법 영상

사진과 글로 보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영상으로도 준비했습니다.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보고 따라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두 번 누르기 설정을 활용하면 더 편리해진다!

두 번 누르기 설정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이제 전원 버튼 하나만으로 전원을 끌 수 있게 됐죠? 너무나 편하게 사용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측면 버튼 설정을 이야기한 김에 한 가지도 말씀드리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측면 버튼 설정에서 "두 번 누르기" 설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 두 번 누르기 설정은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시면 정말 편리하게 내가 원하는 앱이나 행동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먼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는 "카메라 빠른 실행"입니다. 이것을 설정해두면 전원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르는 것만으로 카메라 앱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급하게 사진 촬영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빅스비 실행"입니다. 전원 버튼 설정을 하신 분이라면 이 기능은 굳이 설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빅스비를 많이 사용하는 분이었다면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실 이유도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앱 실행을 통해 원하는 앱을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앱 열기"가 있습니다. 측면 버튼 설정에서 사람마다 전부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앱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앱 열기" 우측에 설정 버튼을 눌러주시면 앱 서랍이 열리면서 내가 원하는 앱으로 설정해주시면 끝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전원 버튼이 빅스비 호출 버튼으로 설정돼 있는 분들이 스마트폰 전원을 끄기 위한 방법과 예전 갤럭시 스마트폰처럼 전원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끌 수 있게끔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말 어렵지 않지만 스마트폰에 워낙 많은 설정 메뉴가 있어 찾기 힘드셨을 겁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시고 원하는 설정으로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활용하셨으면 좋겠네요.

두 번 누르기 설정도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것도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컨설턴트 삼성 디지털프라자 매장 찾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지난 10년 동안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었고, 지금도 세계 스마트폰의 상당 부분에서 영향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삼성전자는 이 시장에서 계속적인 영향력을 행사��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