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메타버스 관련주 코스피 종목으로 성공적인 투자해보세요! NAVER(035420), SK텔레콤(017670), 주연테크(044380), 비비안(002070)

메타버스 관련주 코스피 종목으로 성공적인 투자해보세요! NAVER(035420), SK텔레콤(017670), 주연테크(044380), 비비안(002070)

가상과 현실의 장벽을 허물어버리는 메타버스의 시대가 다가옵니다!

 과거 우리는 게임이나 SNS를 통해 현실 세계의 나를 가상현실에서 내보이곤 했습니다. 게임 캐릭터를 키우고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가상현실에서 인간관계도 만들고 했었죠. 이제 게임이나 SNS에서만 이루어지던 이와 같은 디지털 세상살이가 정말 우리의 현실에 적용될 날이 머지않아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사람들을 직접 대면할 수 없는 시대가 되나 인간은 다시 한번 진화를 거듭합니다. 바로 가상현실을 현실 세계처럼 활용하게 되는 것인데요. 이를 우리는 흔히 메타버스라고 이야기합니다. 메타버스는 대용량 그래픽 처리 기술과 5G 통신 등의 발달로 빠르게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가상과 현실의 장벽을 허물어버리는 메타버스의 시대가 다가옵니다!

 최근 코로나 19로 졸업식을 진행할 수 없게 되나 점프 VR를 통해 가상현실에서 졸업생들이 모여 졸업식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네이버의 제페토라고 하는 플랫폼에서는 블랙핑크의 팬사인회가 열리기도 했는데요. 이때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메타버스에서 만남을 가진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는 인기 게임인 포트 나이트 내에서 가수의 콘서트를 진행한 적도 있습니다.

 이렇듯 현실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지금 메타버스에 구현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이 메타버스 내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그 시장도 2030년에는 1,70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 가능성이 높은 메타버스에 여러분도 올라타야 하지 않을까요?

 오늘은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메타버스 시장에 투자하기 위해 알아둬야 할 메타버스 관련주 중 코스피에 상장된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후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에 대해서도 알아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1. NAVER (네이버) (035420, 코스피)

 메타버스 관련주로 첫 번째 이야기하고 싶은 종목은 한국의 대표적인 IT 기업인 NAVER (네이버)입니다. 네이버는 한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입니다. 검색을 기본으로 쇼핑이나 네이버 TV, 블로그 등 시작하는 플랫폼마다 한국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만드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메타버스 관련해 네이버에서는 제페토라고 하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한국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페토는 전 세계에서 2억 명이 넘는 어마어마한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다른 기업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을 갖추고 있다고 봅니다.

NAVER (네이버) (035420, 코스피)

 네이버의 종목코드는 035420입니다. 시가총액은 64조 3,091억 원으로 한국의 유가 증권 시장인 코스피에서 무려 3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언제 이렇게 많이 올라왔는지 정말 놀랍습니다. 외국인 소진율은 절반이 넘는 57.11%이며, PER과 BPS는 각각 64.21배와 6,097원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판단할 때 PER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플랫폼 기업인만큼 상당히 높은 PER로 평가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 12월을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은 0.10%로 배당으로는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네이버는 아직까지 성장하고 있는 성장주로 분류되고 있는 종목인만큼 배당금이 적은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의 최근 5년간 주가동향

 네이버의 지난 5년 동안 주가 추세를 살펴보면 2018년 11월 2일 가장 저점인 104,000원까지 내려갔습니다. 이후  거래량도 급증하고 시작이 지나면서 계속 주가는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주가 하락이 2020년 3월에 있었으나 상승 추세는 꺾이지 않았고 현재 30~40만 원정도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SK텔레콤 (017670, 코스피)

 다음 메타버스 관련주로 언급되는 종목으로는 한국의 최대 통신사인 SK텔레콤입니다. SK텔레콤은 오랜 시간 동안 한국의 통신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과거보다 최근으로 오면서 통신 기술의 발전이 없이면 더 이상 미래를 생각할 수 없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하는 메타버스도 통신기술의 발달에 의해 대두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통신 기업이 높은 밸류는 받던 시절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 중요성에 비해 안 좋은 밸류로 평가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을 SK텔레콤이 너무나도 잘 알고 있어서 그런지 최근에 SK텔레콤의 통신사업과 비통신사업의 인적 분할을 추진한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SK텔레콤 (017670, 코스피)

 SK텔레콤의 종목코드는 017670입니다. 시가총액은 24조 2,237억 원으로 코스피 시장에서 18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통신 산업을 장악하고 있는 만큼 높은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ER는 16.08, BPS는 18,631원입니다.

 그리고 외국인 소진율은 무려 79.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한국사람들보다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종목이라는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외국인 비중이 높은 이유는 통신산업이 성장성은 없지만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산업이라 배당수익률이 높은 이유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SK텔레콤의 배당수익률은 2020년 12월을 기준으로 3.34%입니다.

SK텔레콤의 최근 5년간 주가동향

 지난 5년 간의 SK텔레콤의 주가 통향을 살펴보면, 앞서 살펴본 네이버에 비하면 상당히 안정적인 주가 흐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주가가 164,000원까지 폭락한 이후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계속 올라 최근에는 전고점을 돌파한 모습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SK텔레콤의 인적 분할로 인해 성장 산업과 비성장 산업을 분리해 관리할 것으로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의 변동성은 지금까지 보다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3. 주연테크 (044380, 코스피)

 다음 종목은 주연테크입니다. 지금의 스마트폰처럼 과거 우리에게 많은 정보와 놀라움을 안겨줬던 컴퓨터가 한창 핫할 때 동네를 돌아다니다 보면 주연테크의 간판을 자주 목적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늘어나면서 점점 그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어지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살아남아 최근 트렌드인 메타버스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주연테크와 메타버스는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바로 VR 고글입니다. 지난 2017년 주연테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혼합현실(MR) 플랫폼 확대에 나설 때 파트너로 선정되면서 VR 고글을 납품했다는 사실 덕분에 메타버스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VR 고글은 가상현실을 더욱 현실감 있게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써 꼭 필요한 장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주연테크 (044380, 코스피)

 주연테크의 종목코드는 044380입니다. 시가총액은 661억 원으로 코스피에서 928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소진율은 2.66% 대부분 국내에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R는 1.67배, BPS는 714원입니다.

주연테크의 최근 5년간 주가동향

 주연테크의 5년 동안 주가의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모두가 예상했듯이 주가는 하락 추세를 타고 있었습니다. 지난 2016년 7월, 3,529원의 고점을 찍고 계속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도 저점 부근에서 주가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현재까지 네이버나 SK텔레콤과 같이 메타버스에서 사용될 강력한 무언가가 주연테크에서는 없다고 보입니다. 단순히 과거 VR 고글의 공급으로 인해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으나 추가적인 모멘텀이 없다면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란 힘들어 보입니다.

 

4. 비비안 (VIVIEN) (002070, 코스피)

 다음 메타버스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는 종목은 비비안(VIVIEN)입니다. 오늘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메타버스 관련 정보를 찾아보면서 처음 들어보는 기업인데요. 비비안은 직접적으로 메타버스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은 아닙니다. 메타버스 시대에 꼭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 증강/가상현실(AR/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 테크놀러지스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 포비스티앤씨라는 기업의 최대주주가 바로 비비안입니다.

유니티의 총판 계약처인 포비스티엔씨의 최대주주는 비비안

 유니티 테크놀러지스는 PC OS인 윈도우와 스마트폰의 OS인 iOS,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콘솔 게임기와 VR/AR 장비 등 25개 이상의 플랫폼에서 고품질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유니티 엔진을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습니다.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만큼 유니티 엔진을 이용해 콘텐츠가 생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메타버스 시장의 확장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5년에는 관련 매출이 2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니티 테크놀러지스의 총판을 포비스티앤씨가 가지고 있는데 비비안은 포비스티앤씨를 인수해 지분율 19.67%로 최대주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포비스티앤씨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뿐만 아니라 PTC라고 하는 사물인터넷(IoT)과 AR 솔루션 업체의 총판 계약도 체결하고 있어 앞으로 국내 IoT와 AR/VR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비비안 (VIVIEN) (002070, 코스피)

 비비안의 종목코드는 002070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037억 원으로 시가총액 순위는 코스피 823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형 종목이 아니라서 그런지 외국인 소진율은 0.49%에 불과합니다.

비비안 (VIVIEN) 5년 주가동향

 지난 5년간 비비안의 주가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정말 오랜 기간 동안 2천 원대의 주가를 유지하다 2019년 8월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이때 최고 18,448원까지 상승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주가는 천천히 떨어지면서 현재 4천 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과연 메타버스라는 재료가 주가 상승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앞으로 메타버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비비안이 최대주주로 자리하고 있는 포비스티앤씨의 국내 시장에서의 사업성도 높아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구글이 전 세계 플랫폼을 장악하고 있는 것처럼 세계적인 기업들과의 경쟁도 풀어야 할 숙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그만큼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기업인지 면밀히 살펴본 후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두나무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이 있을까? 요새 핫한 비트코인 거래소 관련 투자 종목에 대해서 알

새로운 시대의 금, 비트코인에 집중하라!  암호화폐의 대장이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이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하더라도 실제 화폐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겠느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hemit.tistory.com

 

KINDEX 미국 S&P 500 (360200) ETF의 총보수와 분배금 기준일, 투자종목에 대해 알아보고 성장이 기대되

여기서 수익 낼 수 있는 투자 방법 알아보세요!  최근 주식 시장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까지 모든 자산 가격이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어떤 자산에 투자를 해

hemit.tistory.com

 

TIGER 2차전지테마 (305540) ETF로 2차 소재 기업과 완성 배터리 기업까지 전반적인 2차 전지 산업에

여기서 미래 에너지 원천인 2차 전지 테마에 투자해보세요!  최근 친환경 관련 산업의 성장으로 가장 큰 수혜를 보고 있는 산업이 바로 2차 전지 분야일 것입니다. 과거에도 LG화학 등 많은 기업

hemit.tistory.com

 

TIGER 차이나항셍테크 (371160) ETF로 앞으로 계속 성장할 중국의 빅테크 기업에 투자하자!

중국 혁신 테마 기업에 투자하세요!  최근 중국의 산업 구조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조업에 치중되어 있던 산업구조를 서비스와 최신 테크 산업으로 변화함으로써 앞으로의 먹거릴

hemit.tistory.com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371460) ETF로 떠오르는 중국 전기차 산업에 투자하자!

전기차 시대로 들어오면서 떠오르는 중국의 전기차 산업!  2020년부터 세계는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환경과 관련된 인식이 늘어나면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따라서 올라가

hemit.tistory.com

 

ARIRANG 고배당주 (161510) ETF 로 배당주에 투자해보자! IRP 퇴직연금과 함께라면 더 좋아요!

IRP 퇴직연금으로 어디에 투자하면 좋을까? 여러분은 IRP 퇴직연금 가입해 투자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하고 계시나요? 저는 알고만 있었지 아직까지 활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생활에 조금

hemi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