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꿀팁

갤럭시 화면 녹화 기능 설정 방법 및 사용법 알아보기

갤럭시 화면 녹화 설정 방법 및 사용법 알아보기

여러분은 스마트폰의 화면을 녹화하는 기능이 있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언제부턴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는데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스마트폰의 화면을 녹화할 일은 그렇게 흔치 않을 것입니다. 저처럼 스마트폰의 여러 가지 기능을 소개하고 이를 더 편하게 전달드리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면 더더욱 쓸 일이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다못해 게임 플레이 영상을 저장해 두고 싶은데 이럴 때는 화면 녹화 기능만큼 유용한 기능도 없을 겁니다. 그래서 어떤 기능이든 알아두시면 언제든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내 스마트폰 화면을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알려드리는 설정 방법은 어려운 부분이 없기 때문에 포스팅 잘 보시고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여러분이 원하는 장면 녹화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언제나 그렇듯 영상으로 준비해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자, 그럼 이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화면 녹화 기능 설정 방법

갤럭시 화면 녹화 설정 방법

먼저 스마트폰의 바탕화면에서 상단바를 내려 알림 창을 열어주세요. 그러고 나서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인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갤럭시 화면 녹화 설정 방법

설정에 들어오시면 정말 많은 설정이 있는데요. 우리가 설정하고자 하는 것은 아래로 내리다 보면 "유용한 기능"이라고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 주세요.

 

갤럭시 화면 녹화 설정 방법

유용한 기능에서 7번째 항목에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라는 항목이 보일 겁니다. 여기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맨 아래에 "화면 녹화 설정"이 있습니다. 들어가 주세요.

 

갤럭시 화면 녹화 설정 방법

화면 설정에서는 위 사진과 같이 화면을 녹화할 때 어떻게 녹화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녹화되는 영상의 소리를 없앨 것인지 아니면 스마트폰의 미디어 소리만 녹음할 것인지 미디어 소리와 함께 마이크로 들어가는 소리도 함께 담을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같이 블로그에 이용하거나 외부 소리는 필요 없고 미디어 소리만 있어도 되는 경우는 미디어 소리로 설정해두면 되겠네요.

그리고 영상의 화질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영상의 해상도는 최대 1080p부터 720p, 최저 480p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영상의 화질이 높아지면 그만큼 용량도 커지겠죠. 굳이 고화질 영상이 필요 없다면 720p 정도 녹화하시면 충분할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상의 크기도 여기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총 5 단계의 크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원하는 크기로 설정해두시면 됩니다.

 

 

갤럭시 화면 녹화 기능 설정 방법, 두 번째

앞서 말씀드린 방법은 설정으로 들어가 녹화 설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방법도 크게 어렵거나 많은 단계를 거치지 않아 쉽게 하실 수 있을 텐데, 이것도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이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갤럭시 화면 녹화 설정 방법

앞에 방법과 동일하게 바탕화면에서 상단바를 내려 알림 창을 열어줍니다. 그러면 빠른 실행 아이콘이 보일 텐데 거기서 한번 더 쓸어내려줍니다. 그럼 빠른 실행창이 커지는데 여기서 "화면 녹화"라는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화면 녹화를 찾으셨다면 녹화 설정을 위해서는 아이콘이 아닌 글자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글자를 눌려 들어오시면 우측 사진과 같은 창이 뜨고 여기서 소리와 화질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밖에 영상 크기 설정까지 하고 싶으신 분들은 "상세 설정"을 눌러주시면 앞서 보신 설정창이 띕니다. 여기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정을 마치셨다면 "완료"를 눌러주세요.

 

 

갤럭시 화면 녹화하기!

지금까지 화면 녹화를 위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고 이제부터 어떻게 화면 녹화를 진행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설정 방법보다 더더더 간단하니까 조금만 더 내려가 주시면 됩니다.

 

갤럭시 화면 녹화 사용 방법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빠른 실행창에서 "화면 녹화" 항목을 찾아주시고, 이번에는 글자가 아닌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이때 꾹! 누르고 계시면 설정창이고 들어가지니 살짝 눌렸다 빼시면 됩니다.

그럼 바탕화면의 하단에 이렇게 "화며 녹화 앱으로 녹화 시작"이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소리 설정만 할 수 있고 설정이 끝났다면 "녹화 시작"을 눌러주세요.

 

갤럭시 화면 녹화 사용 방법

그럼 녹화 창이 사라지면서 좌측 사진과 같이 카운트다운이 시작됩니다. 이 카운드다운이 필요 없다면 "카운트다운 건너뛰기"를 눌려 바로 녹화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녹화를 진행할 때는 우측 상단에 녹화와 정지 팝업창이 작게 뜨니까 녹화를 마쳤다면 정지를 눌러주시면 녹화가 끝납니다. 그리고 녹화 팝업창은 언제든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니까 녹화하시면서 걸리적거리지 않게 이동해주면서 녹화해주세요.

녹화가 끝나면 띵! 하는 소리와 함께 알림 창에 녹화된 영상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공유 및 편집, 그리고 영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삭제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화면녹화 설정 방법 및 사용법 영상

 

 

마치며,,

오늘 포스팅 도움이 되셨나요? 스마트폰의 화면 녹화 방법은 그동안 알려드린 설정 방법들보다 더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으니 여러분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 포스팅을 보신 분들이라면 이 기능이 필요하신 분을 가능성이 큰데, 오늘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오늘도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길 기원하겠습니다.